‘진리의 재발견’ 제2의 종교개혁과 부흥을 추구

하나님의 뜻은 우리의 평안과 행복

입력 : 2023.06.30 16:06
제임스 강 목사-1.jpg
(행복신앙연구소장 제임스강 목사 www.bog.or.kr)

 

 

  

제임스강 목사는 지난 1년간 본 기독교신문 칼럼니스트로 행복신앙세미나칼럼을 연재했다. 강 목사는 올해부터 유튜브 채널 진리의 재발견을 운영하고 있다. 강목사는 "개혁주의 신앙 '진리를 재발견'으로 제2의 종교개혁과 부흥을 추구하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Q. 유튜브 진리의 재발견채널을 개설하게 된 동기는?

 

A. 저는 1985년 미션스쿨인 숭실대 경영학과에 입학한 후 필수교양과목인 성서개론’, ‘기독교사상사등을 통해 삶의 목적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는 데 두었습니다. 그러나 해결되지 않는 죄의 문제로 인해 신앙의 갈등을 겪던 중 주님의 은혜로 1987년에 십자가 복음을 통해 영원한 속죄를 받으며 중생을 체험했습니다.

 

그 후 주님의 은혜 가운데 영국 정부로부터 정식 목사 비자를 받고 초청을 받아 런던에서 목회를 시작하게 되었는데, 저희 집 인근에 찰스 스펄전 목사님의 집과 무덤, 교회와 학교가 있어서 자연스럽게 그분의 신앙에 주목하면서 주님께서 개혁주의 및 청교도 신앙을 통해 참 신앙과 교회의 본질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특히, 20세기 최고의 강해설교자 마틴 로이드 존스 박사가 기독교 신앙의 기본 진리를 재발견할 때 결국 부흥이 일어난다는 데 전혀 예외가 없다. 부흥에 앞서 항상 진리의 재발견이 이루어진다고 언급했던 것처럼, 기독교 신앙의 기본 진리인 오직 성경’, ‘오직 예수’, ‘오직 은혜’, ‘오직 믿음’,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재발견한 종교개혁으로 인해 중세 암흑시대가 끝나고 참된 개혁과 부흥이 도래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종교개혁 500주년인 2017년의 한국교회 10대 뉴스는, 세계 최대의 장로교회라는 한 대형교회의 세습과 함께 의롭다 함을 얻은 신자도 선행이 없으면 구원을 잃을 수 있다유보적 칭의론이란 왜곡된 구원론까지 대두되고 있음을 우리에게 주지시켰습니다.

 

이는 개혁된 교회는 항상 개혁되어야 한다는 개혁주의 모토가 퇴색된 데다가 특히 1924년 자유주의 신학자들의 어번 선언이후 개혁신앙의 핵심이 무너졌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해 중세 암흑시대처럼 타락한 교회들이 만연할 수밖에 없게 된 것입니다.

 

다시 말해 오늘날 교회의 타락은 오직 성경, 오직 예수, 오직 믿음, 오직 은혜, 오직 하나님께 영광이란 개혁신앙에서 벗어나, 인본주의에 기반을 둔 자유주의 신학과 번영신학에서 비롯된 기복신앙으로 인해 생겨났다고 봅니다. 이에 제2의 종교개혁과 부흥을 위해서는 개혁신앙의 진리가 재발견되고 널리 전파되어야 합니다.

 

이에 한국 교회에 새롭게 참된 개혁과 부흥이 일어나려면 바른 개혁신앙의 진리들을 정립하고 전하는 전도자들이 일어나야 된다는 소명으로 주님의 은혜 가운데 진리의 재발견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많은 분들의 기도와 동참을 바랍니다.

 

Q.진리의 재발견채널을 통해 추구하는 방향은?

 

A. 제가 운영하고 있는 행복신앙연구소의 취지와 목적을 동일하게 추구합니다. 성경의 중심을 차지하는 시편은 복 있는 사람’(1:1)으로 시작됩니다. 창세기에서도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창조하시고 가장 먼저 복을 주셨고, 예수님도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5:3)라며 복에 대한 말씀으로 가르침을 시작하셨습니다. 이는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내가 아나니 재앙이 아니라 곧 평안이요”(29:11) 라는 말씀처럼, 하나님의 뜻은 우리의 평안과 행복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복 있는 사람으로 만들어 주실 수 있는 하나님을 떠나 불행 가운데 살고 있습니다. 심지어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는 기독교인들 중에서도 상당수가 하나님의 완전한 복을 받지 못한 채 세상이 추구하는 불완전한 행복 속에 여전히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호와께서 그에게 범사에 복을 주셨더라”(24:1)는 말씀처럼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믿음의 조상으로 세우시고 그에게 범사에 복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복은 영원한 속죄를 통한 범사의 복입니다. 이 복을 얻게 되면, “항상 기뻐하라. 범사에 감사하라”(살전 5:16~18)는 하나님의 뜻 가운데 살아갈 수 있다. 또 타인도 복이 되게 만들어주는 복의 근원이 됩니다.

 

종교개혁 이후 개혁 신앙의 구심점으로 체택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의 소요리문답에서 첫째 질문인 인생의 목적에 대한 답변도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것이었으며, 둘째 질문의 답변 역시 성경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즐거워할 것을 지시하는 것이었습니다.

 

특히, 찰스 스펄전이 주님의 유일한 목적은 당신의 행복이다.”(All of Grace)라고 자신의 저서에게 분명히 밝힌 것처럼, 하나님으로 더불어 온전한 행복을 누리는 것은 신앙의 터와 신앙생활의 기본입니다. 하지만 19세기에 일어난 자유주의 신학의 영향으로 정통 복음주의 신앙이 퇴색되면서 하나님의 온전한 축복으로 말미암은 참된 신앙이 희미해졌고 동시에 신앙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 사라져갔습니다.

 

감사하게도 종교개혁 500주년인 2017, 주님께서 종교개혁의 꽃을 아름답게 피웠던 종교개혁자들과 믿음의 선진들의 발자취를 따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완전한 행복을 전하는 저희 행복신앙연구소를 영국에 허락하신 후 2019년부터 한국 상담소도 허락하셨습니다. 저희 연구소는 개인의 온전한 행복과 각 성도의 바른 신앙생활을 추구할 뿐 아니라 한국교회를 사랑하여 제2의 종교개혁이 일어나길 사모하는 뜻 있는 분들과 교회 및 단체들과 협력하여 왔습니다.

 

오늘날 개혁주의 신앙의 진리들의 쇠퇴와 잘못된 기복신앙과 번영신학으로 교회가 새롭게 개혁해야 된다는 목소리가 높은데, 개혁 신앙의 진리의 재발견을 통해 영원한 속죄와 완전한 축복이 임하게 된다면 제2의 종교 개혁과 부흥이 일어나고 교회가 자연스럽게 세상의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리라 믿습니다.

 

Q. 앞으로 바라는 것이 있다면?

 

A. 얼마 전 넷플릭스에서 한국에서 자생한 사이비 이단 단체들에 대해 방영하면서 한국은 물론, 전 세계에 기독교에 대한 이미지가 어느 때보다 실추되고 있는데, ‘진리의 재발견채널을 통해 참된 하나님의 진리와 축복이 널리 알려져 이 시대에 생명의 통로로 쓰임 받기를 바랍니다.

 

감사하게도 진리의 재발견이란 주제로 오는 62일부터 4일까지 서울하나교회에서 성경세미나를 가지는데, 앞으로 온라인에서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이러한 세미나들이 많이 일어나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제임스강목사는 "지금까지 행복신앙세미나란 주제로 연재된 칼럼을 통해 기독교신문 애독자 분들의 사랑을 많이 받았는데, 앞으로는 진리의 재발견이란 주제의 칼럼을 시리즈로 연재하려고 한다.계속 기도와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부탁했다.

 

 

[제임스강 목사 약력]

 

숭실대 대학원 경영학 석사 수료

영국 에딘버러신학대 신학 수료

미주장신대 대학원 목회학 석사

국제독립교회연합회 목사 안수

미국 그레이스신학대학원 목회학 박사 과정

행복신앙연구소 소장

국제기독교이단대책협의회 공동회장

예수제자선교회 및 메타노이아선교협회 이사

기독교신문 칼럼니스트

진리의 재발견유튜브 채널 운영

주재철 기자 @
© 기독교신문 & www.gdknews.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0

77030

교계종합 많이 본 기사

  1. 1일본에서 윤동주 서거 79주기 추모회
  2. 2"열심히 배우고 다져서 예수 한국 만드는데 앞장서야"
  3. 3‘365일 틈새전도대회’를 통한 변화와 혁신으로 한국교회의 회복 바램
  4. 4북한기독교총연서 겨울수련회
  5. 5‘키워드’로 ‘성경’을 쉽고 명쾌하게 배운다
  6. 6‘다음 세대를 이음 세대로!’···한국교회 연합기도회 오는 20일 개최
  7. 7"소명의식 갖고, 성경연구ㆍ기도 전념"
  8. 8예장 합동측 선거, 2회 출마 논란
  9. 92월, 광야아트센터 뮤지컬 「아바」 개막
  10. 10교회여성연합, 세계기도일 시연예배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진리의 재발견’ 제2의 종교개혁과 부흥을 추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