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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18.02.27 1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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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전서 1장 26절~29절

함정호.jpg▲ 함정호목사
 
 ‘낮은 자’란 육신적으로나 세상적으로 모든 면에 하류층에 속한 자들을 말하는데 본문은 이 낮은 자들에게 큰 소망을 주는 기쁜 소식의 말씀이다. “형제들아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 육체를 따라 지혜있는 자가 많지 아니하며 능한자가 많지 아니하며 문벌 좋은자가 많지 아니하도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에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나니 이는 아무 육체라도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26절~29절)

 ‘낮은 자들의 구주가 되시는 예수님’은 본문 말씀같이 낮은 자들의 구주가 되신다. 그러기 때문에 예수님의 족보를 봐도 기생 라합도 있고 시아버지와 동침해 자식을 낳은 ‘다말’도 있고, 예수님의 양아버지인 요셉은 목수였고 예수님은 마구간 말구유의 가장 낮은 자리에 나셨고 가장 낮은 자로 오셨다.

 예수님의 제자들을 세상적으로 봐도 인류 학력이나 권세 부자들이 없고, 갈릴리나 나사렛촌의 불학무식한 어부 노동자들이었다. 예수님은 죄인의 친구이며, “나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라 죄인을 구원하러 왔다”고 하셨다. 고로 다시 오실 예수님을 예언한 이사야 선지자는 “그는 주 앞에서 자라나기를 연한 순 같고 고운 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은즉, 우리 보기에 흠모할만한 아름다운 것이 없도다. 그는 멸시를 받아서 싫어 버린바 되었으며,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사 53:1~6)고 예언했다.

 ‘낮은 자들을 먼저 구원하신 예수님’의 구원운동은 예루살렘에서 시작한 것이 아니고 나사렛, 갈릴리 등의 낮은 자들부터 찾아 시작하셨고 죄인, 병든자, 소경, 절뚝발이, 가난한 자를 찾아 구원하셨다. 베데스다 연못가에 여러 병자들을 다 제쳐놓고 그 중에 병이 가장 중한 38년 병자를 찾아 고쳐주셨고(요 5:1~9), 남편이 다섯이나 되어 모든 사람들에게 멸시 받던 수가성 여인을 찾아 구원하셨고(요 4:1~19), 간음 현장에서 잡혀 죽게된 여인을 구원해 주셨고(요 8:1~11), 써먹을 데가 없어서 오후 5시까지 놀고 있던 자를 한 시간 일 시키고 제일 먼저 품삯을 주어 우대하시면서 이같이 “나중된 자로서 먼저 되게 하신다”하셨고(마 20:1~16) 예수님이 예루살렘에 올라가시면 얼마든지 좋은 곳에서 숙박하실 수 있지만 문둥이들이 사는 베다니에 가셔서 가난하던 나사로 집에 유하셨다.

 ‘낮은 자들의 목자가 되신 예수님’은 하나님의 택함과 예정을 입은 자들에게 자기 스스로 세상을 살아갈 수 있는 아무 실력을 주시지 않으신 것은 그들이 미워서도 아니요 주실만한 실력이 없어도 아니다. 양은 사자나 호랑이처럼 자기를 보호할 만한 아무 능력이나 실력이 없지만 모든 맹수들을 물리치고 보호할 목자가 있다.

 하나님의 권세 받은 택한 자들에게는 전지전능, 무소부재, 권세, 능력, 부요가 무한하신 하나님이 영원토록 목자가 되어 주시는 무한한 축복을 주셨다(시 23:1~6).

 하나님은 지혜롭고 강한 자들을 부끄럽게 하기 위하여 미련하고 미천한 자들을 사용하신다. 자신의 분별력과 통찰력을 의지하는 사람은 하나님 앞에서 쓰임 받지를 못한다. 모든 사람은 그 누구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말아야 한다. 자기의 의와 자랑을 포기하지 못하면 죄사함과 성령의 역사를 경험하지 못한다. 오직 예수님의 십자가 공로만을 의지해야 한다. /영화교회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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