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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용서와 관용의 정치
      70년 전만 해도 가난의 대명사로 중국을 말하곤 했다. 그 때 등장한 인물이 등소평(登小平)이었다. 그는 세가지 정책으로 가난한 나라를 잘 사는 중국으로 만들었다. 그것은 1) 흑묘백묘론(黑猫 白描論)이다. 검은 고양이든지 흰고양이든지 쥐만 잡으면 된다는 것이다. 2) 선부 공부론(先富 共富論)이다. 특별한 재능이 있는 자를 선별하여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3) 공칠과삼(功七過三論)이다. 즉 관용하라는 것이다. 사람은 하나님처럼 완전치 못하므로 결국 실수 할 수 밖에 없다. 과(過)가 3이고, 공(功)이 7이면 이해하고 용서하라는 정책이다. 이것이 오늘날 중국을 키워 미국과 대결하도록 한 바탕이 된 것이다.   오늘의 한국의 정치는 절망적이다. 보수와 진보가 거의 대부분의 문제에서 극렬하게 대립하고 있다. 얼마 전 좌파정권의 전위대와 같은 성공회 신부가 정상적인 선거를 통해 대통령이 된 사람의 내외가 탄 비행기가 추락하도록 '비나이다 비나이다' 라고 기도 했다는 것이다. 같은 종교인으로서 그 같은 행태가 부끄러웠고, 이해할 수 없었다. 기독교는 사랑의 종교, 희망의 종교인데 성공회 신부의 그런 표현은 납득이 되지 않는다.   이제 정당 정치는 변해야 한다. 여기에 진보와 보수가 하나 되었던 나라를 소개하고 싶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는 인종차별 정책 때문에 27년간 감옥살이를 했던 넬슨 만델라가 출옥후에 5년 만에 대통령이 되었다. 당시 백인 세력의 대표자로 흑인탄압에 앞장섰던 드 클레로크에게 부통령이 되어 달라고 제안을 했다. 만델라 대통령은 그가 정치적인 적임에도 그와 화합하여 부통령 자리를 내 주었던 것이다.   그리고 그는 통합된 정치를 통해서 인종탄압을 타파하고 자유 민주주의로 정착하여 그 공으로 1993년에 두 사람은 노벨 평화상을 받았다. 사람들은 피해를 입으면 복수와 용서중에 하나를 선택하게 되는데, 대개가 복수를 택한다. 복수하고 나면 공허가 온다. 리고 복수의 에너지는 나를 고통스럽게 하고 삶의 에너지가 소모된다.   그러므로 용서하고 관용하는 것이 상대를 살리고 나를 살린다. 즉 나라를 살리는 것이다. 예수님은 내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고 심지어는 원수까지 사랑하라고 하셨다.   어떤 언론인은 한국인이 모르는 3가지가 있다고 했다. 첫째는 지금 한국인은 자신들이 얼마나 잘 살고 있는지를 모른다는 것이고, 둘째는 한국인이 지금 얼마나 위험한 상태에 있는지 모른다는 것이며, 세째로는 우리의 인접국인 중국과 일본이 무서운지를 모르고 산다는 것이다.   눈을 들어 주변을 보라. 오늘날 우리가 이처럼 잘먹고 잘살게 된 기초는 이승만 박사가 어렵사리 채택한 자유민주주와 시장경제 체제였다고 나는 생각한다.동물의 왕국에서 두 마리의 사슴이 생사를 걸고 싸우다가 사자밥이 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한반도 북쪽에는 김정은이 자기의 정권유지를 위해 남한을 적화하려고 혈안이 되어 있다. 김정은이 최근에도 수십발의 미사일을 쏘아 대고 있지만, 우리는 제대로 대응도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와같은 때 우리 안에서 진보와 보수가 아웅다웅 당파 싸움만 일삼고 있는 이것이 옳은 일인가?   지금은 우리가 깨어나야 하고, 정신을 차려야 할 때다. 한국의 진보와 보수 정치인들이여! 그리고 한국 교회여! 장래 우리 후손들을 위해서 시대정신을 바르게 읽고 관용과 통합의 지도자가 되기를 촉구한다. 그리고 한국교회도 돌이켜 회개하고 시대의 선지자로서 더 큰 기도의 사명을 감수해야 할 것이다./기하성 증경총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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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론
    2022-11-30
  • 모든 피조물을 향한 희망의 비전
    “…그러나 소망은 남아 있습니다. 그것은 곧 피조물도 썩어짐의 종살이에서 해방되어서, 하나님의 자녀가 누릴 영광된 자유를 얻으리라는 것입니다. 모든 피조물이 이제까지 함께 신음하며, 함께 해산의 고통을 겪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압니다.” (롬8:20~22)   최근 들려오는 기후 위기에 관한 각종 지표와 현상들이 우리를 숨 막히게 한다. 기후 위기가 우리의 현재는 물론 미래를 장담할 수 없는 세계, 커다란 위기의 풍랑 위로 몰아넣고 있기 때문이다. 과학자들은 이미 오래전에 지구가 뜨거워지고 있다고 경고해왔다. 그러나 우리는 외면해 왔다. 그로 인해 전 세계는 폭염뿐 아니라 이상 기상 현상과 그로 말미암은 식량 위기, 경제 위기, 안보 위기, 양극화 심화 등의 문제를 경고가 아닌 현실로 겪고 있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2030~2050년 사이면 기후재난이 우연히 벌어지는 게 아니라 일상화될 것이라고 한다. 온실가스를 줄이더라도 이 같은 기후재난은 피할 수 없을 것이란 비관적 지적이다.   그래서 아직 희망은 있는가 하는 질문을 자주 한다. 절망적 위기 가운데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희망은 있는가? 지나온 시간을 돌아보며 하나님의 부르심을 기억해본다.    “내가 이제 새 일을 하려고 한다. 이 일이 이미 드러나고 있는데, 너희가 그것을 알지 못하겠느냐? 내가 광야에 길을 내겠으며, 사막에 강을 내겠다”(사 43:19).    위기의 시기마다 역사하시는 하나님은 지금 무엇을 행하고 계실까, 그 표징을 우리는 보고 있는가? 이미 우리 안에는 새로운 미래를 꿈꾸고 그 미래를 현실화하는 데 필요한 지혜가 있다. 화석연료를 대신할 풍력과 태양 에너지, 새로운 방식의 운송수단, 녹색 일자리,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다양한 방법 등 우리 안에는 이미 조용히 그러나 지속적이고 근원적인 실천을 하고 있는 이들이 있다. 새로운 희망이 필요하다. 바울은 모든 피조물을 향한 영광의 비전으로서의 희망을 말한다.    우리가 이제서야 “피조물이 다 이제까지 함께 탄식하며 함께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절망을 느끼는 건 당연하다. 하지만 고통의 현장에는 파괴만 있는 것이 아니다. 여전히 버티고 있고 새롭게 하시는 하나님의 일들도 행하여지고 있다. 무관심한 이들뿐인 듯하나, 의로운 분노와 거룩한 불만족, 가능성에 대한 열정이 곳곳에 있다.    기독교인은 모든 피조물을 향한 하나님의 비전을 볼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그저 자리에 없는 주인을 대신하는 관리인이 아니다.  눈을 뜨고 마음을 열어 주변을 둘러본다면, 하나님의 영이 우리를 통해 역사하시며 세상에 새 숨을 불어넣으시도록 해드릴 수 있다. 부서지기 쉽고 의존적이며 서로 연결되어 있는 우리 피조물들을 보며, 서로에 대해 생각하고, 관찰하고, 그들의 소리에 귀 기울이면 날마다 조금씩 희망이 자라날 것이다. 오늘 나의 희망은 오늘 무엇으로 채워가고 있는가?    가만히 머물러 하나님의 하나님 됨을 느껴 보자. 하나님의 영으로 자라는 희망의 씨앗들이 있다. 그것으로 인해 “곧 피조물도 썩어짐의 종살이에서 해방되어서, 하나님의 자녀가 누릴 영광된 자유를”(롬 8:21, 22) 얻게 될 것을 믿으며 기도한다.    “주님, 우리가 눈을 뜨고 행하시는 새 일에 참여할 수 있게 도우소서. 그 일이 우리 안의 희망을 자라게 하는 일이 되게 도우소서.”/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 센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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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칼럼
    2022-11-29
  • 겨울철 알레르기성 비염 퇴치법 (하)
      비염은 특히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질환이다. 비염은 그 성격과 원인에 따라 직업성 비염, 임신성 비염, 약물성 비염, 노인성 비염 등으로 나뉘며, 여러 가지 원인들이 코 점막을 힘들게 한다. 이러한 것들은 대개 환자들의 병력과 진찰을 해 보면 알 수가 있고, 각 병명에 따른 치료가 가능하다.   다음은 비염인지, 부비동염인지 판별하는 방법이다. 이비인후과를 내원하는 대부분 환자들의 공통된 질문은 비염인지 부비동염인지를 모르겠다는 것이다. 어디를 가 봐도 속 시원하게 답해주는 곳이 없다고들 호소한다. 그 증상이 유사하고 일반인들은 그 차이점을 잘 모르기 때문이다. 진단에 따라서 항생제 등 처방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받은 것이 중요하다. 노란 콧물이 주된 경우, 양측이 아니라 어느 한 쪽이 더 심한 경우, 목 뒤로 코가 자주 넘어가는 경우, 얼굴에 통증이 있는 경우는 부비동염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라 하겠다. 자세한 검사를 위해서는 내시경검사 및 CT 촬영이 필수적이다. 정밀검진을 통해 정확한 원인과 병명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리고 비염 환자 중에 코가 막혀서 못살겠다고 불편감을 토로하는 환자가 종종 있다. 코막힘은 알레르기비염 증상 중에 하나이지만 가장 흔한 원인은 아니다. 코막힘의 가장 흔한 원인은 비중격만곡증으로 알려져 있다. 알레르기비염이 있으면서 유독 어느 한 쪽이 더 심한 경우에는 비중격만곡증이 동반되어 있을 수 있다. 그런 경우에는 다른 알레르기비염 환자보다 증상이 더 심해진다. 비중격만곡증은 수술적 치료를 필요로 하며, 비교적 좋은 예후를 보인다. 비염이 심해지면 결국 만성 비염으로 발전을 하는데, 이런 경우에는 다른 증상보다 코막힘이 주된 증상으로 나타난다. 주로는 점막형 비염이지만 간혹 골형 비염이 있을 수 있고, 양상에 맞는 수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개는 비중격만곡증과 만성 비염이 병발하는 경우가 많고, 원인에 맞는 수술을 받는 경우 예후가 양호하다.   지금까지 겨울철 알레르기비염과 그 외 비염에 대해 알아보았다. 비염을 완화 혹은 예방하기 위해선 다른 여러 생활요령보다 실내환기가 우선이다. 창문을 열고 집안의 먼지와 진드기 항원을 모두 밖으로 날려 버리자. 그리고 앞서 얘기한대로 침구류, 의류, 카펫, 면 소재 소파 등을 청결히 관리하자. 알레르기비염으로 고생하는 가족들을 밖으로 이끌고 집먼지 진드기로부터 자유롭게 하자.   알레르기비염이든 아니든 사람은 코로 숨을 쉬게 되어 있고, 코로 숨을 자연스럽게 쉴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비염 및 부비동염 환자들이 잘 알고 있다. 소중한 내 코. 나의 폐와 건강을 지켜주는 코에 불편함이 있다면 이를 더 이상 방치하지 말자. 문제가 있으면 먼저 원인을 정확하게 찾아내자. 그리고, 그 원인에 맞는 가장 좋은 치료법을 찾아내자. 그것은 환자와 의사가 서로 신뢰를 갖고, 충분한 대화를 통해서 가능할 것이다. /한양대학교 이비인후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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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칼럼
    2022-11-28
  • 뇌 건강의 길은 음악
      변연계의 뇌는 기억을 유발하면서 음악의 정서적 면을 또한 처리하고, 음악은 정서를 유발하고 정서는 기억을 유발한다. 노래와 음악은 지식과 창조성, 또 정서와 기억과 연결되어 있다.   음악은 우측 측두엽에서 처리되고 뇌에서 현재 신의 지점으로 언급되고 있는 영역이다. 그래서 음악은 영적 경험을 향상시킨다. 영성과 관련된 우측 측두엽의 활동을 증가시킨다. 악기를 배우는 것도 뇌기능을 향상시킨다. 악기를 배우는 것은 측두엽, 뉴런을 발달시키고 활성화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측두엽이 효과적으로 활성화될 때 뇌 기능을 개선시킨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음악을 활용한다. 명상도 좌측 두정엽의 활성 감소, 전전두엽의 활성 증가를 보인다.   그러나 수면부족은 뇌를 손상시키고 학습과 기억과 관련된 측두엽의 활동을 낮게 함으로써 문제를 일으킨다. 수면은 식욕과 관련된 렙틴과 그렐린 두 가지 호르몬을 조절하여 기능을 한다. 만약 수면이 부족하면 렙틴 수치가 낮아지고 그렐린 수치가 높아져 비만하게 된다. 성인은 적어도 7~8시간 자려고 노력해야 한다. 수면부족은 자율신경 실조증을 일으켜 두통, 손발 저림, 가슴이 뛰는 등 신체적 이상을 나타내 보이고 우울증, 불안감과 같은 정서적 문제까지 나타난다. 자기 전에 니코틴이나 카페인은 먹지 말고 운동은 5시간 전에 하는 생활습관을 갖도록 한다. /경기대 뇌·심리전문연구원·한국상담개발원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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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1-28
  • 우리가 메시아를 만났다 (요1:41)
        세례요한을 따르는 두 제자가 있었다. “세상죄를 지고 가는 어린양이로다.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그가 성령으로 세례를 베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성령께서 알려주셨다”(요1:33~34) 세례요한의 확신있는 증언을 듣고 두 제자는 예수님의 첫 번째 제자가 됐다. 예수님의 첫 질문 “너희가 무엇을 구하느냐?” 두 제자가 이르되 “선생님 어디 계시나이까?” 예수님의 대답 “와서 보라!” 그들이 예수님 거하시는 곳에 아침에 가서 하루종일 말씀을 들었는데 “때가 열시쯤 되었더라”. 지금 시간으로 오후 4시경이었다. 두 제자 중 한 사람인 안드레는 즉시 베드로에게 달려갔다. “형! 우리가 메시아를 만났어~!” 베드로는 안드레를 따라나섰고 예수님은 첫 만남에서 “네가 요한의 아들 시몬이구나. 장차 게바라 하리라. 번역하면 베드로(반석)라” 두 제자 중 한 제자는 언제나 자신의 이름을 말하지 않고 ”주께서 사랑하시는 그 제자”라고 말하는 요한복음의 저자 요한이다.   메시야(Messiah)는 히브리어로 제사장이나 왕으로 즉위하기 위해 기름 부음을 받은 자(출30:30, 삼상16:13)이며, 선지자들에 의해 약속된 장차 오실 왕(사9:6~7)이시며, 구약의 약속을 이루실 구원자(미5:2)이시다. 전 세계로 흩어진 유대인 디아스포라를 위하여(우리도 해외교포자녀들이 현지 언어를 생활화함으로 모국어를 잊게 되는 것처럼) 히브리어를 잊어가게 되자 BC 300년, 히브리어 구약성경을 당시 세계공통어인 헬라어로 번역이 시작돼 BC 132년경 오늘날 사용되는 구약 성서가 모두 번역됐다고 한다. 우리 예수님도 이 성경을 보셨고 인용하셨다. 이 과정에서 히브리어 ‘메시야’는 대부분 헬라어 ‘그리스도’로 번역됐는데 오직 요한복음 두 곳에서(요1:41, 4:25) 히브리 원어 그대로 기록됐다.   “우리가 메시야를 만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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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칼럼
    2022-11-28
  • 서울신대 대학원 총동문회 김형배회장
    ◇서산성결교회 김형배목사가 「하나님께 감사하는 자가 받는 복」이란 제목으로 설교했다.(출처: 서산성결교회 유튜브채널)   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 총동문회 회장인 김형배목사(서산성결교회·사진)는 오는 5일과 6일에 대전 유성 계룡스파텔에서 열리는 ‘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 총동문회 제46회 정기총회 및 부부수련회’에서 동문들의 연합을 통해 코로나로 잃어버린 영성을 회복하고, 목회자의 건강, 교회행정, 교회부흥 등에 대해 도움을 줄 예정이다. 또한 신학생위한 장학금을 모금하고 코로나 이후에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한다.   김목사는 이번 총동문회 정기총회에 대해 “대학원과 대학교 졸업생들간의 친목도모와 서울신대를 장학금 등으로 섬기는 것이다”며, “코로나 기간을 지나고 난 후 앞으로 목회 방향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나눌 예정이다. 이 시간을 통해 서로 격려하고 위로해서 동력을 얻어가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목사는 코로나 이후 새로운 목회 방향에 대해 “코로나 이후로 교회가 둘로 나누어질 것이다고 본다. 부흥하는 교회와 더 어려워지는 교회로 나뉜다. 그러나 어려워지는 교회보다 부흥하는 교회들이 더 많지길 기대한다. 실제로 코로나 기간 동안 오히려 부흥하는 교회들이 있었다”며, “우리가 그것을 기대하면서 이번 시간이목회자들의 건강과 교회행정, 소그룹 등 실질적으로 교회가 필요한 것들을 채우면서 교회를 잘 세우는 그런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목사는 “무엇보다 우리 학교의 발전을 위해 함께 모이고 연합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100여 명의 동문들이 함께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행정목회코칭 연구원 대표인 박운암목사(익산바울교회)와 세계보이차협회 회장인 황영복목사(미스바교회)를 강사로 초청했다. 좋은 강의로 동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동 대학원은 일반, 신학, 사회복지, 상담, 신학전문, 설교, 교회성장, 글로벌리더십경영융합 총 8개로 구성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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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터뷰
    2022-11-25
  • 자기희생적 그리스도인의 표상(2)-현길언의
      중편소설 <사제와 제물>은 그 제목(표제)만으로도 종교적인 분위기를 다분히 느끼게 해 주는 작품이다. 그러나 이 소설의 주인공이 어떤 종교적 계율에 따른 무슨 의식(儀式)을 실제로 교회 안에서 보여주고 있느냐 하면 그런 것은 아니다. 이 작품이 소재 면에서 기독교 문제와 연결되고 있는 점은 단지 주인공 선우백이 기독교 신자이며, 그 때문에 그가 가끔씩 성경책을 펼쳐 보는 데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도라고나 할 수 있겠다.   앞서 이미 살펴본바 중편소설 <신열>의 주인공 강성수 목사는 일선 현장목회에 몸담으면서 수난을 겪게 되므로 교회공동체의 문제가 실제로 제기되는 상황이었지만, 이 <사제와 제물>의 주인공 선우백은 실제로 교회에서 활동하는 게 아니라 세속적인 노동쟁의 현장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좁은 의미의 교회공동체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고 볼 수도 있겠다. 그러나 여기서 교회공동체 여부 문제는 실상 재고를 요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선우백이 기독교도이기는 하나 그러한 자신의 종교적 신분과는 무관하게 노동 현장에 개인 자격으로 참여해 있는 처지라면 모를 일이지만, 그러나 그는 단순히 개인적 이유로 지금 이 자리에 위치해 있는 게 아니라 분명히 ‘선교’의 목적으로 그 자리에 처해 있는 특수한 신분이라는 것이다. 이럴 때의 그 선교란 일종의 ‘산업 선교’ 형태일지 모른다.   그러므로 선우백은 쟁의 현장에서 농성자들을 지도하면서 전적으로 성경에 의지하는 입장이다. 선우백은 자신의 뜻만으로 그들을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따라 인도하려고 애쓰는 처지인 것이다. 그는 세속적 용어를 빌려 표현하자면 재야 노동운동가이고, 달리 종교적 의미를 부여해 표현해 보자면 ‘산업 선교사’인 셈이다. 이 경우 만일 우리가 후자를 택해도 좋다고 한다면, 이러한 산업 선교사로서 노동쟁의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선우백의 그 선교 현장은 의심 없이 교회공동체가 되지 않을 수 없다.   그는 대표 기도를 인도하기도 하고, 성경책을 편 다음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썩으면 많은 열매를 맺나니…”라는 구절을 두 차례나 반복해서 읽은 뒤 일장 설교를 하기도 한다. 이러는 선우백의 능력과 언변에 감화를 받은 노동자(농성자) 이채원이 실제로 농성 현장인 13층 건물에서 땅 아래로 몸을 던진 일을 전후로 하여 고뇌와 갈등에 휩싸이게 된 선우백은, 자신이 남을 제물로 삼을 줄만 알지 자기 스스로 희생제물이 되지는 못해온 사실을 부끄럽게 여기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자아의 내면세계에 그가 눈을 뜨게 된 데에는 같은 처지의 청년 노동자 강철규의 자극적(충격적) 발언이 크게 주요했던 것으로 보인다. 과거 한때, 참 사제라면 자기 스스로 제물이 되어야 하는 법이라고 생각한 적이 있었던 선우백은 강철규의 ‘참 사제론’ 앞에 무릎을 꿇지 않을 수 없었다. 강철규는 선우백 앞에서, 예수처럼 자신을 희생시켜야 참 사제가 될 수 있다고 외쳤던 것이다.   지금껏 남을 제물로 삼아 자신의 제사 의식만을 치러 왔던 노동 사제(산업 선교사) 선우백은 이제 새로운 각성과 자각으로 자기 스스로가 희생 제물이 되기를 다짐한다. 그리하여 그는 농성 현장에 뛰어든 진압 부대가 농성자들을 완전히 포위하고 있었을 때, 그 자신은 거의 그들의 손길이 미칠 수 없는 창가에 밀착해 있을 수 있었다. 즉 형편과 사정 여하에 따라서는 그 자신이 고층에서 아래로 몸을 던져 희생 제물이 될 수도 있는 자리에 스스로 위치해 있었다는 말이다. 과연 그는 투신을 결행할 것인가?/조선대 명예교수·문학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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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1-25
  • 나의 신부야
      아가서 4장 6절에서 8절까지 주님이 최초로 “나의 신부야”라고 호칭하신다. ‘내 사랑’에서부터 출발해서(아1:9), 2장에서는 “나의 사랑 나의 어여뿐 자야”로 호칭이 달라지면서 우리 신앙의 모습도 달라져 간다. 드디어 4장에 와서 “나의 신부야”라고 부르신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 중에서 이 주님의 신부로 불릴 수 있는 신앙의 수준이 되어진 자를 가리켜 “나의 신부야”라고 부르신다고 본다. 이렇게 우리가 이 자리에 다 들 수 있기를 사모해야 될 것이다. 먼저 “날이 기울고 그림자가 사라지면 몰약산, 유향의 작은 산으로 가리이다”라고 말씀하신다.   이는 낮같은 은혜시대가 다 끝나 가는 때요, 어두움의 권세의 때, 즉 대환란이 가까워 오는 이때에 우리는 유향의 산인 주님 가신 겟세마네에 함께 가서 최후의 기도를 하자. 또 몰약산 같은 주님 십자가 달려 대속제물 되신 갈보리 산으로 함께 가자는 말씀이다.   유향산 같은 겟세마네에서 우리가 주님같이 비장한 기도를 할 때가 오리라. 바로 목전에 큰 고난과 순교의 죽음을 감지하면서 모든 것을 다 내려놓고 기도할 때가 오리라. “아버지여, 아버지 뜻대로 이 순교의 잔을 잘 마시게 하옵소서”라고 하면서 말이다. 그다음은 당연히 몰약산이 따르게 될 것이다. 주님 가신 그 코스 그대로 가게 될 것이다.   이 때 주님은 “내 사랑아, 너는 어여쁘고 흠이 없구나”라고 하십니다. 오직 주님이 기뻐하시는 믿음의 선상에 올라 선 그 영적 모습이 곧 모두에게 어여쁘다. 또 주님을 신랑으로 맞이할 수 있는 심령 성전이 완공되었으니 곧 “흠이 없이 온전하구나”라고 주님이 칭찬 하시는 것이다.   나의 신부야 함께 가자. 레바논의 헤르몬 정상으로, 그리고 그 정상에서 사자굴과 표범산을 바라보아라. 그러면 사자굴, 즉 음녀 바빌론의 정확한 분별과 대처할 길, 또 표범산, 즉 적그리스도의 등장과 그의 궤계 등을 분별함과 대처할 길 등이 보이리라. 즉 제일 높은 고도의 영적 분별하는 수준으로 가자는 신랑 예수님이시다.    또 아가 4장 1절에서 5절의 신앙 모습이 이뤄진 자임을 가리킨다. 그의 장성함의 계시인 “튼튼한 이와 두 가슴”, 또 일사각오의 영적 목숨으로 살고 있는 그 망대 같은 “목”은 그리스도의 신부의 자리에 서 있는 것을 가리킨다. 할렐루야./예장 진리측 총회장·주사랑교회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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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1-25
  • 자기희생적 그리스도인의 표상(1)-현길언의
      1989년 현길언은 <현대문학>지(11월호)에 중편소설 <사제와 제물>을 발표하였다. 앞서 중편소설 <신열>로 제5회 녹원문학상(1985)을 수상한 바 있는 현길언은 이번에는 이 <사제와 제물>로 제35회 현대문학상(1990)을 수상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 작품은 <1990년 현대문학상 수상소설집> 명의로 <사제와 제물>을 표제작으로 하여 내놓은 작품집 속에 화려하게(?) 수록되었다. 왕성한 작품 활동과 일정 수준의 업적에 비할 때 그동안 별로 큰 각광을 받아 왔다고는 할 수 없는 작가 현길언에게 비로소 영광의 기회를 안겨준 작품이 이 <사제와 제물>이란 중편소설이었다.   <사제와 제물>은 근래 우리 산업사회에서 매우 큰 관심거리의 하나로 떠오르고 있는 노사(勞使) 간의 갈등과 투쟁을 소재로 하고 있는 작품이다. 그러나 이 작품이 발표되던 거의 비슷한 시기에 함께 선을 보였던, 방현석 작가의 <새벽 출정>(1989)이란 소설과 비교해 보았을 때, 현길언의 <사제와 제물>은 노동소설의 정석을 보여준 작품이라고는 할 수 없을 것 같다. 왜냐면 방현석의 경우처럼 ‘노동자’ 자신들의 투쟁과 성장의 모습을 끝까지 밀고 나갔다기보다는, 오히려 노동운동 ‘지도자’의 각성과 인격의 변화 과정을 더 밀도 있게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크리스천인 우리의 처지에서 이 소설에 특히 관심을 기울이게 되는 것은, 주인공 선우백이 크리스천이라는 사실과, 그리고 노동운동 지도자로서 새로운 각성이니 양심의 회복이니 또는 지식인으로서의 책임의식이니 하는, 작품 내 현안 문제들 역시 실제로는 주인공(선우백) 자신이 처해 있는 기독교적 배경 하에서 논의하고 이해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이 소설은 40명의 노동자들이 세웅빌딩의 13층을 점거하고 일주일째 농성에 돌입해 있는 상태에서 시작한다. 세웅그룹의 노동쟁의 현장에 뛰어든 선우백은 애초에 회사 측과 농성자 측을 중재할 임무를 띠고서 개입하게 된 처지이지만, 그러나 그는 처음부터 양측의 중재자라기보다는 차라리 농성자들 편에 서서 이 사태를 해결해 보려고 하는 기본 입장을 분명히 지니고 있다.   그가 그 길을 택함으로써 자신을 노동쟁의 현장에 투입한 회사 측을 완전히 실망시키는 결과를 낳지만, 그가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은, 그는 어쨌든 자신이 재야 운동가 출신이라는 점, 그렇기 때문에 팔이 안으로 굽는다는 말대로 역시 소외된 노동자 편에 설 수밖에 없는 체질 때문이 아니었나 싶다. 게다가 더 좋게 해석한다면, 그는 크리스천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약자 편을 더 생각할 수밖에 없는 그런 처지였기 때문이 아니었나 싶다.   그의 개입과 지도로 인해 농성 현장은 활기를 찾게 되지만, 쟁의가 장기화되면서 매스컴의 관심권에서 벗어나게 되자 초조감에 조급해진 농성자 측에서 마침내 일종의 극약 처분을 내리고 만다. 농성자들 가운데 이채원이란 청년이 고층에서 아래로 투신하고 만 것이다. 이런 비극적인 사건이 발생하고 난 뒤의 주인공 선우백의 정신적 갈등과 종교 지도자로서의 각성의 문제에 이 소설은 초점을 맞춰 나간다.   선우백은 자신이 은근히 죽음에 대한 유혹을 이채원에게 주었다고 하는 양심의 고통에 시달리게 된다. 그러므로 이 소설은 비유컨대 농성 노동자들을 ‘자식’으로 둔, 노동운동가인 ‘아비’의 정신적 고뇌를 밀도 있게 그려주었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이 소설은 지금까지의 노동소설과는 차원이 다른 새로운 세계를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니는 작품이라 하겠다./조선대 명예교수·문학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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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1-25
  • 행복신앙세미나 23
    (행복신앙연구소장 제임스강 목사 www.bog.or.kr)  행복을 위한 고귀한 희생       “제목 ‘모스트’는 체코어로 다리(The Bridge)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완전히 떨어져 있는 대상 사이를 하나로 이어주는 ‘다리’는 이 영화의 중요한 배경이며 그 속에 하나님과 인간 사이를 이어주는 중요한 사건을 비유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복음기도신문, 2012.3.25)   영화 《모스트(Most)》는 체코에서 2003년에 제작된 단편 영화로 제76회 아카데미 시상식 단편 영화 작품상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었습니다.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는데, 줄거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어느 강에 설치된 아래 위로 움직이는 개폐식 다리를 관리하며 배와 기차의 운행을 조정하는 아버지에게 어린 아들이 있었습니다. 하루는 늘 따라오고 싶어하는 아들을 데리고 가서 강 아래에서 낚시를 하게 하고 아버지는 기계실에서 일했습니다. 잠시 후 배가 접근한다는 신호가 오자 아버지는 레버를 조작해 다리를 들어 올립니다.   그리고 다른 일에 몰두하는데, 정지 신호를 발견하지 못한 기관사의 실수로 기차가 빠른 속도로 달려오고 있는 것이 아닙니까! 흰 연기와 함께 달려오는 기차를 발견한 아들이 아버지에게 눈을 돌리니 아버지는 등을 진 채 일에 몰두하고 있었습니다. 아들은 놀라서 아버지를 불렀지만, 기계실 소음 때문에 아버지는 듣지 못했습니다.   결국, 아들은 다리 위로 올라가 위험을 막으려고 했지만, 잘못해서 다리 사이에 끼이게 됩니다. 뒤늦게 위험을 발견한 기관사가 기적을 크게 울리자 그제서야 아버지도 위험을 인지하고는 급히 레버를 움직이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곧 다리 사이에 끼인 아들을 발견하고는 깜짝 놀라며 극심한 갈등에 처합니다.   아들을 살리기 위해 다리를 내리지 않으면 수많은 승객들이 죽게 되고, 승객들을 살리려고 하면 아들은 비참하게 죽어야만 하는 것이었습니다. 짧은 순간 갈등 속에서 크게 울부짖던 아버지는 결국 다리를 내려 아들을 희생시키면서 승객들을 살립니다. 이처럼 예수님도 인류의 행복을 위해 아버지 하나님으로부터 버림을 받고 희생을 당하신 것입니다.   “예수께서 크게 소리 지르시되 ...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막 15:34)   “형제의 사랑을 그린 드라마로 인해 모든 관객을 한없이 울게 했던 연극 의(衣)가 돌아온다. 연극 의(衣)는 ... 전석 매진의 기록을 달성하며 흥행하였고 관객들의 앵콜 요청에 의해 ... 공연될 예정이다.”(머니투데이, 2010.3.26)   중국에서 일어난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는 극단 아트리의 연극 ‘의(衣)’는, 형제의 사랑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부모의 비극적 죽음과 힘겨운 성장 과정으로 인해 신(神)에 대한 뿌리 깊은 적개심을 품은 동생 윤재는, 독실한 신자인 형 윤호의 기도와 사랑에도 불구하고 마땅한 직업도 없이 체육관 등을 전전하며 반항적이고 회의적으로 살아갑니다.   그러던 어느 날, 전셋값을 지불하지 않으면 쫓아내겠다는 집주인의 압력에 윤재는 돈을 구하기 위해 고교 동창을 따라 폭력단체의 대표 진만을 만납니다. 진만은 윤재의 사소한 몇 마디에 기분이 거슬려, 수주받은 철거민 시위 관련 건에 윤재를 희생양으로 만들고자 비열한 계획을 꾸밉니다. 이를 알 리 없는 윤재는 진만이 의도적으로 접근시킨 희숙과 사랑에 빠지고 장밋빛 미래를 기대했지만, 철거민 시위가 있던 현장에서 전경을 죽이고 나서야 자신이 진만이 쳐 놓은 덫에 빠진 것을 깨닫게 됩니다.   경찰을 피해 도주하던 윤재는 진만의 사무실에서 진만과 희숙을 발견하고는 분을 이기지 못한 채 그들까지 살해하고 맙니다. 그때 도망간 윤재를 뒤쫓아 온 형 윤호는 살해 현장에서 패닉 상태에 빠져 있는 동생을 발견하고는 동생의 피 묻은 옷과 자신의 옷을 바꿔 입고는 동생 대신 경찰에 체포됩니다. 결국, 동생의 죄를 대신하여 윤호가 형장의 이슬로 사라지던 그 시각, 동생 윤재에게 “나는 너의 옷을 입고 너 대신 죽는다. 너는 내 옷을 입고 나 대신 살아다오.”라는 편지가 배달됩니다.   동생의 죄로 인해 형이 대신 형벌을 받았다면 동생의 죄와 형벌은 사라진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의 형벌을 대신 받으신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우리의 죄와 형벌이 사라졌다는 소식이 복음, 곧 행복의 메시지입니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히 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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