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6-19(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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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설] 6.25전쟁과 신앙적 안보관
    어느새 6·25전쟁 74주년이 되었다. 안보의 위기상황에서 그때의 수많은 희생자를 잊지 아니함으로써 남북 통일의식은 물론 우리의 국력을 높여 나아가야 할 것이다. 하지만 전후세대는 6·25전쟁에 대한 기억뿐 아니라 그 참상에 대하여 모르고 있다. 그래서 신앙인으로서 바른 안보관이 필요한 이유이다.     이스라엘은 2차대전에서 희생된 동족의 희생을 철저하게 기억하고 있다. 독일, 미국, 유럽 등지에 희생자의 추모관이 있지만 예루살렘 언덕에 자리잡은 ‘야드바셈(Yad Vashem,홀로코스트 박물관)’은 더욱 특별하다. 바로 6백만명의 희생자가 나온 유대인들의 피의 박물관이다. 희생자들의 유품과 죽어가는 모습, 그 현장 등을 생생하게 기록한 전문 박물관은 공포와 눈물, 인내심 없이는 다 보기도 힘들 정도이다. 그런데도 세계의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을 찾아 줄을 서서 기다리면서까지 반드시 방문하는 필수코스라는 점이다. 우리는 일본의 식민지 시절, 한국이 당한 고통과 참상은 물론 6.25전쟁과 나라의 안녕을 위하여 희생된 대부분의 호국영영들이 잊혀져 가고 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자녀들에게 무엇을 교육할 것인가?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년 동안에 너로 광야의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아니 지키는지 알려하심이라”(신8:2). 이스라엘 자손들은 하나님 아들들로 정해졌다(출4:22). 그러나 후손들은 비뚤어지고 어그러졌다. 이 때에 옛날을 기억하고 자신들의 아비에게 40년 광야생활을 기억하여 참 아들들이 되도록 권고하심을 본다.    오늘 우리가 안전하고 편안한 가운데 하나님을 앙망하고 경배할 수 있는 이 귀중한 시간을 갖는 것은 호국영령들의 희생 위에서 가능한 것이다. 그리스도인들의 가정과 교회에서 옛날의 시대를 기억하고, 6·25전쟁 74주년의 발자취를 교육하는 시간을 반드시 가져야 함은 물론 나라의 안정과 평화를 위한 기도를 잊지 않은 안보관을 가져야 할 것이다.
    • 오피니언
    • 사설
    2024-06-18
  • 복음이 함께하는 반대를 하자
    퀴어축제를 반대하는 통합국민대회 거룩한 방파제가 지난 1일 대한문 앞에서 성황리에 진행됐다. 이날 행사는 단순히 반대만 외친 행사가 아니라 다양한 문화행사와 부스운영 등을 통해서 더 풍성한 행사가 되었다. 특히 행사 마지막에 진행된 퍼레이드는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다. 동성애는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위헙하는 죄이다. 그래서 한국교회는 이러한 동성애가 죄임을 밝혀야 한다. 특히 동성애와 성혁명 확산에 시작점이 될 수 있는 차별금지법과 같은 법안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   중요한 사실은 동성애자를 향한 긍휼을 가지고 이러한 사역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죄에 대해서는 단호해야 하지만 사람은 미워해서는 안된다. 성경은 동성애에 대해서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마음의 정욕대로 더러움에 내버려 두사 그들의 몸을 서로 욕되게 하게 하셨으니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 것으로 바꾸어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경배하고 섬김이라 주는 곧 영원히 찬송할 이시로다 아멘이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부끄러운 욕심에 내버려 두셨으니 곧 그들의 여자들도 순리대로 쓸 것을 바꾸어 역리로 쓰며 그와 같이 남자들도 순리대로 여자 쓰기를 버리고 서로 향하여 음욕이 불 일듯 하매 남자가 남자와 더불어 부끄러운 일을 행하여 그들의 그릇됨에 상당한 보응을 그들 자신이 받았느니라”(롬 1:24~27)고 말하고 있다.    동성애의 근본 원인은 하나님이 아닌 다른 것을 주인으로 삼은 것이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은 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에 대해 “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과 영원토록 그를 즐거워하는 것이다”고 말하고 있다. 그들에게 다른 것이 아닌 하나님을 주인 삼아야 함을 알려야 한다. 복음이 없는 반대는 힘을 잃고 말 것이다. 차별금지법 반대와 함께 그들에게 복음이 흘려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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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설
    2024-06-04
  • 나라사랑에 앞장서는 그리스도인이 되자
    해마다 6월이 되면 호국보훈의 달이라고 해서 우리나라를 위해 몸 받쳐 싸우신 순국선열들을 가슴 깊이 새기자는 의미 있는 달을 보내고 있다. 그리고 6.25 한국전쟁의 비극과 고통의 교훈을 우리 후손들에게 산 역사로 가르쳐야 한다. 그러나 현재의 나라 사정은 정도를 벗어나고 있다. 정치의 중심인 국회는 이성과 분별력보다는 선동과 포플리즘, 기회주의 일색이다. 이스라엘 민족은 2000여년을 나라를 잃고도 다시 나라를 찾았다. 1948년 5월 14일에 발표된 독립선언서에서는 “이스라엘 땅은 … 세상에 책 중의 영원한 책, 성경을 탄생시켰다. 이스라엘 민족은 유랑생활 내내 이스라엘 땅에 대한 믿음을 지키고 있었고 그곳으로 돌아가기 위한 그리고 그곳에서 그들의 정치적 자유를 회복하기 위한 기도와 희망을 결코 멈추지 않았다”고 함으로써 정신적, 종교적 그리고 정치적인 정체성을 확인하고 있다. 즉 성경이 있었고, 기도와 희망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것이다. 특히 기독교 지도자들이 나서야 한다. 오늘의 한국교회가 이렇게 어려운 때에 나서야 한다.  우리가 대통령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기도를 하는 것은 고요하고 평안한 가운데 복음을 전하기 위함(딤전2:2)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동북아의 열강들 사이에서 이스라엘민족 만큼이나 고난과 역경을 겪으면서 오늘에 이르렀다.  그러나 아직도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자유를 얻도록 하는 장애물은 많이 있다. 외적으로는 중국과 일본이라는 두 강국이 더욱더 자만해 가고 있는데다가 동족이라는 북한마저 안하무인격이다. 그리고 내적으로는 한국교회가 너무나 세속화되고 있다. 외형적인 성장 속에서 기독교의 정체성이 훼손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 그리스도인은 바울 사도의 동족을 생각하는 마음을 본받아야 한다. “나의 형제 곧 골육의 친척을 위하여 내 자신이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찌라도 원하는 바로라”(롬9:3). 바울 사도의 큰 근심과 고통은 동족인 이스라엘이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한 안타까움에서 동족애에 대한 간절함이었다. 우리는 6월을 맞아 성경을 가까이하면서 주님의 말씀을 안전하고 평안한 가운데 전하기 위하여 나라사랑의 기도에 앞장서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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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설
    2024-06-04
  • 창조질서 지키는 일에 앞장서야
     많은 사람이 현재를 기후위기의 시대라고 진단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지키는 일에 앞장서야 한다. 이러한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지키는 일에는 보수와 진보가 나뉘어서는 안된다. 또 교단과 교파가 나뉘어서도 안된다. 주님이 주신 이 땅을 지키는 일에 한국교회가 하나가 되어서 나가야 한다. 실제로 한국교회는 이러한 창조질서 보존에 힘을 모으고 있다. 진보를 대표하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와 보수를 대표하는 한국교회총연합 모두 환경보호를 위한 활동들을 전개하고 있다. 교회협은 매년 환경주일 예배를 드리고 있으며, 환경보호를 실천한 녹색교회도 선정하고 있다. 특히 한국교회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을 공개하고, 이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이 로드맵은 2030년까지 교회내 탄소배출을 50%로 줄이고, 2040년까지 100%로 줄이며, 2050년까지 이를 유지하는 것이 목표이다 한교총 또한 탄소중립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관련 포럼을 진행하고 있으며, 교회들에게 지침도 제시하고 있다.    우리는 일상에 작은 것부터 환경보호를 위한 운동을 시작해야 한다. 교회의 에어컨사용을 자제한다거나 교회카페에서 텀블러 사용을 독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대중교통이용의 날을 정해 교구마다 돌아가면서 자가용이용을 자제키기는 것도 필요하다. 성도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도 필요하다. 하나님의 창조질서 보존의 성경적인 근거와 실제 실천방안 등을 알려서 이 사역에 동참할 수 있게 해야 한다. 특히 환경보호가 신앙생활과도 무관한 것이 아님을 알려야 한다. 이 일은 하나님이 주신 세계를 가꾸는 일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을 가꾸는 동역자로 부르셨기 때문에 환경을 지키는 것은 신앙의 표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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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설
    2024-05-28
  • ‘나라와 민족위한 주일’을 지키자 - ‘현충일’맞아 ‘나라사랑’을 생각한다
    6월 6일은 현충일로 지키고 있다. 이 현충일은 충렬을 드러내는 날이란 뜻이다. 매년 민족과 국가의 수호 및 발전에 기여하고, 애국 애족한 열사들의 애국심과 국토방위에 목숨을 바치고 나라를 위해 희생된 모든 이들의 충성을 기념하고 있다. 이 날은 국경일이 아니고 국가추념일이다. 6월은 ‘호국 보훈의 달’이라고 불리는 이유중 하나이기도 하다. 미국의 경우에는 이 날을 ‘국제일’로 지켜 전국민이 순국의 선열을 추묘하며, 그들의 묘를 참배한다. 정부에서는 현충일에 국립 서울현충원에서 추도식을 거행한다. 정부주관이기 때문에 보통 서울현충원에서 거행하지만, 정부의 판단에 따라 대전현충원에서 거행하는 경우도 있다. 이날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 특히 전몰 군인들을 추모하는 의미의 날인 만큼 대통령이 참석하고 있다. 1970년대에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주최로 서울현충원 경내에서 기독교의 추도식을 갖기도 했었다. 지금은 갖고 있지 않지만, 앞으로 한국교회의 연합으로 현충일에 서울현충원에서 추도식을 갖는 것도 좋을 것이다. 오늘날 한국교회가 성장한 것은 순국·순직한 그들의 충성이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국민들은 6.25한국전쟁이후 계속 남북의 대결속에서 지내고 있다. 북한이 핵을 개발함으로 긴장과 위협은 계속 되고 있다. 우리 정부는 이에 대한 대책을 철저히 강구해야 한다. 미국을 비롯한 UN과 우방국과의 긴밀한 외교로 국토방위와 안보에 만전의 준비를 갖추고 나가야 한다.    교회는 민족공동체를 구원하고, 하나님의 정의와 평화를 실현하도록 해야 한다. 애국 애족과 민족공동체의 번영, 그리고 평화의 유지를 위해서 모든 일에 충성심을 발휘해야 한다. 특히 현재 국방과 외교, 경제성장에서 위기에 직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려면 나라사랑의 충성심을 발휘함으로써 극복할 수 있다. 그리고 교회마다 현충일을 전후로 나라와 민족을 위한 주일을 지키는 것도 더욱 의미가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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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설
    2024-05-28
  • 핵가족시대 속의 가정의 제도와 윤리 - ‘가정의 달’에 생각한다
       5월은 ‘가정의 달’이다. 5일은 ‘어린이 날’이고, 8일은 ‘어버이 날’이다. 20일은 ‘성년의 날’이다. 이에 따라 교회도 대부분 첫 주일은 ‘어린이주일’, 둘째주일은 ‘어버이주일’, 셋째주일은 ‘성년주일’, 그리고 ‘스승의 주일’로 정하고 지키고 있다. 어린이와 성년, 어버이는 가족구성의 중요한 요원이다. 어린이가 없는 가정이나, 어버이가 없는 가정, 그리고 성년이 없는 가정은 원만하지 못하다. 원만한 가정을 이루려면 어린이와 어버이, 성년이 함께 생활해야 한다. 그러나 해를 거듭할수록 핵가족화의 가정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오늘의 도시산업사회로 말미암아 유교문화의 대가족제도는 무너지고, 새로운 핵가족제도로 바뀐 것이다. 이에 따라 모든 가정의 제도와 윤리도 새로운 혁신을 가져오게 되었다. 이러한 핵가족은 부모와 동거하지 못하는 형태이다. 그러므로 전통적인 가족의 일원들이 정신적으로나 윤리적으로,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져서 살게 된다. 가족끼리 의존하고 협력하는 생활이 아닌 독립적인 생활인이 되었다.    가족의 제도와 윤리와 생활양식은 대변혁을 가져왔지만, 가정의 정신과 윤리를 잃어버리면, 무질서한 가운데 황폐한 무가정의 질서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이것은 반기독교적이고 비이성적인 집단의 타락한 인간의 형태이다. 상상을 초월한 무질서하고 무도덕한 집단으로 타락될 것이다.    모든 인간은 부모의 혈육을 통하여 이 세상에 태어난다. 우리는 부모로 말미암아 생명체로 이 세상에 태어나서 부모의 양육을 받아 성인으로 성장하게 된다. 그래서 부모의 나으신 공과 양육한 수고를 잊어서는 안된다. 구약의 계명중 제5계명에는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고 말하였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민족집단 생활을 하면서도 자가의 부모에 대해서는 자녀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였다. 핵가족화시대 속에서도 가족의 제도와 윤리의 생활양식을 추구해야 한다.
    • 오피니언
    • 사설
    2024-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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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설] 6.25전쟁과 신앙적 안보관
    어느새 6·25전쟁 74주년이 되었다. 안보의 위기상황에서 그때의 수많은 희생자를 잊지 아니함으로써 남북 통일의식은 물론 우리의 국력을 높여 나아가야 할 것이다. 하지만 전후세대는 6·25전쟁에 대한 기억뿐 아니라 그 참상에 대하여 모르고 있다. 그래서 신앙인으로서 바른 안보관이 필요한 이유이다.     이스라엘은 2차대전에서 희생된 동족의 희생을 철저하게 기억하고 있다. 독일, 미국, 유럽 등지에 희생자의 추모관이 있지만 예루살렘 언덕에 자리잡은 ‘야드바셈(Yad Vashem,홀로코스트 박물관)’은 더욱 특별하다. 바로 6백만명의 희생자가 나온 유대인들의 피의 박물관이다. 희생자들의 유품과 죽어가는 모습, 그 현장 등을 생생하게 기록한 전문 박물관은 공포와 눈물, 인내심 없이는 다 보기도 힘들 정도이다. 그런데도 세계의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을 찾아 줄을 서서 기다리면서까지 반드시 방문하는 필수코스라는 점이다. 우리는 일본의 식민지 시절, 한국이 당한 고통과 참상은 물론 6.25전쟁과 나라의 안녕을 위하여 희생된 대부분의 호국영영들이 잊혀져 가고 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자녀들에게 무엇을 교육할 것인가?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년 동안에 너로 광야의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아니 지키는지 알려하심이라”(신8:2). 이스라엘 자손들은 하나님 아들들로 정해졌다(출4:22). 그러나 후손들은 비뚤어지고 어그러졌다. 이 때에 옛날을 기억하고 자신들의 아비에게 40년 광야생활을 기억하여 참 아들들이 되도록 권고하심을 본다.    오늘 우리가 안전하고 편안한 가운데 하나님을 앙망하고 경배할 수 있는 이 귀중한 시간을 갖는 것은 호국영령들의 희생 위에서 가능한 것이다. 그리스도인들의 가정과 교회에서 옛날의 시대를 기억하고, 6·25전쟁 74주년의 발자취를 교육하는 시간을 반드시 가져야 함은 물론 나라의 안정과 평화를 위한 기도를 잊지 않은 안보관을 가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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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6-18
  • 복음이 함께하는 반대를 하자
    퀴어축제를 반대하는 통합국민대회 거룩한 방파제가 지난 1일 대한문 앞에서 성황리에 진행됐다. 이날 행사는 단순히 반대만 외친 행사가 아니라 다양한 문화행사와 부스운영 등을 통해서 더 풍성한 행사가 되었다. 특히 행사 마지막에 진행된 퍼레이드는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다. 동성애는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위헙하는 죄이다. 그래서 한국교회는 이러한 동성애가 죄임을 밝혀야 한다. 특히 동성애와 성혁명 확산에 시작점이 될 수 있는 차별금지법과 같은 법안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   중요한 사실은 동성애자를 향한 긍휼을 가지고 이러한 사역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죄에 대해서는 단호해야 하지만 사람은 미워해서는 안된다. 성경은 동성애에 대해서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마음의 정욕대로 더러움에 내버려 두사 그들의 몸을 서로 욕되게 하게 하셨으니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 것으로 바꾸어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경배하고 섬김이라 주는 곧 영원히 찬송할 이시로다 아멘이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부끄러운 욕심에 내버려 두셨으니 곧 그들의 여자들도 순리대로 쓸 것을 바꾸어 역리로 쓰며 그와 같이 남자들도 순리대로 여자 쓰기를 버리고 서로 향하여 음욕이 불 일듯 하매 남자가 남자와 더불어 부끄러운 일을 행하여 그들의 그릇됨에 상당한 보응을 그들 자신이 받았느니라”(롬 1:24~27)고 말하고 있다.    동성애의 근본 원인은 하나님이 아닌 다른 것을 주인으로 삼은 것이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은 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에 대해 “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과 영원토록 그를 즐거워하는 것이다”고 말하고 있다. 그들에게 다른 것이 아닌 하나님을 주인 삼아야 함을 알려야 한다. 복음이 없는 반대는 힘을 잃고 말 것이다. 차별금지법 반대와 함께 그들에게 복음이 흘려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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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6-04
  • 나라사랑에 앞장서는 그리스도인이 되자
    해마다 6월이 되면 호국보훈의 달이라고 해서 우리나라를 위해 몸 받쳐 싸우신 순국선열들을 가슴 깊이 새기자는 의미 있는 달을 보내고 있다. 그리고 6.25 한국전쟁의 비극과 고통의 교훈을 우리 후손들에게 산 역사로 가르쳐야 한다. 그러나 현재의 나라 사정은 정도를 벗어나고 있다. 정치의 중심인 국회는 이성과 분별력보다는 선동과 포플리즘, 기회주의 일색이다. 이스라엘 민족은 2000여년을 나라를 잃고도 다시 나라를 찾았다. 1948년 5월 14일에 발표된 독립선언서에서는 “이스라엘 땅은 … 세상에 책 중의 영원한 책, 성경을 탄생시켰다. 이스라엘 민족은 유랑생활 내내 이스라엘 땅에 대한 믿음을 지키고 있었고 그곳으로 돌아가기 위한 그리고 그곳에서 그들의 정치적 자유를 회복하기 위한 기도와 희망을 결코 멈추지 않았다”고 함으로써 정신적, 종교적 그리고 정치적인 정체성을 확인하고 있다. 즉 성경이 있었고, 기도와 희망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것이다. 특히 기독교 지도자들이 나서야 한다. 오늘의 한국교회가 이렇게 어려운 때에 나서야 한다.  우리가 대통령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기도를 하는 것은 고요하고 평안한 가운데 복음을 전하기 위함(딤전2:2)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동북아의 열강들 사이에서 이스라엘민족 만큼이나 고난과 역경을 겪으면서 오늘에 이르렀다.  그러나 아직도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자유를 얻도록 하는 장애물은 많이 있다. 외적으로는 중국과 일본이라는 두 강국이 더욱더 자만해 가고 있는데다가 동족이라는 북한마저 안하무인격이다. 그리고 내적으로는 한국교회가 너무나 세속화되고 있다. 외형적인 성장 속에서 기독교의 정체성이 훼손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 그리스도인은 바울 사도의 동족을 생각하는 마음을 본받아야 한다. “나의 형제 곧 골육의 친척을 위하여 내 자신이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찌라도 원하는 바로라”(롬9:3). 바울 사도의 큰 근심과 고통은 동족인 이스라엘이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한 안타까움에서 동족애에 대한 간절함이었다. 우리는 6월을 맞아 성경을 가까이하면서 주님의 말씀을 안전하고 평안한 가운데 전하기 위하여 나라사랑의 기도에 앞장서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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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6-04
  • 창조질서 지키는 일에 앞장서야
     많은 사람이 현재를 기후위기의 시대라고 진단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지키는 일에 앞장서야 한다. 이러한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지키는 일에는 보수와 진보가 나뉘어서는 안된다. 또 교단과 교파가 나뉘어서도 안된다. 주님이 주신 이 땅을 지키는 일에 한국교회가 하나가 되어서 나가야 한다. 실제로 한국교회는 이러한 창조질서 보존에 힘을 모으고 있다. 진보를 대표하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와 보수를 대표하는 한국교회총연합 모두 환경보호를 위한 활동들을 전개하고 있다. 교회협은 매년 환경주일 예배를 드리고 있으며, 환경보호를 실천한 녹색교회도 선정하고 있다. 특히 한국교회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을 공개하고, 이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이 로드맵은 2030년까지 교회내 탄소배출을 50%로 줄이고, 2040년까지 100%로 줄이며, 2050년까지 이를 유지하는 것이 목표이다 한교총 또한 탄소중립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관련 포럼을 진행하고 있으며, 교회들에게 지침도 제시하고 있다.    우리는 일상에 작은 것부터 환경보호를 위한 운동을 시작해야 한다. 교회의 에어컨사용을 자제한다거나 교회카페에서 텀블러 사용을 독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대중교통이용의 날을 정해 교구마다 돌아가면서 자가용이용을 자제키기는 것도 필요하다. 성도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도 필요하다. 하나님의 창조질서 보존의 성경적인 근거와 실제 실천방안 등을 알려서 이 사역에 동참할 수 있게 해야 한다. 특히 환경보호가 신앙생활과도 무관한 것이 아님을 알려야 한다. 이 일은 하나님이 주신 세계를 가꾸는 일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을 가꾸는 동역자로 부르셨기 때문에 환경을 지키는 것은 신앙의 표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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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5-28
  • ‘나라와 민족위한 주일’을 지키자 - ‘현충일’맞아 ‘나라사랑’을 생각한다
    6월 6일은 현충일로 지키고 있다. 이 현충일은 충렬을 드러내는 날이란 뜻이다. 매년 민족과 국가의 수호 및 발전에 기여하고, 애국 애족한 열사들의 애국심과 국토방위에 목숨을 바치고 나라를 위해 희생된 모든 이들의 충성을 기념하고 있다. 이 날은 국경일이 아니고 국가추념일이다. 6월은 ‘호국 보훈의 달’이라고 불리는 이유중 하나이기도 하다. 미국의 경우에는 이 날을 ‘국제일’로 지켜 전국민이 순국의 선열을 추묘하며, 그들의 묘를 참배한다. 정부에서는 현충일에 국립 서울현충원에서 추도식을 거행한다. 정부주관이기 때문에 보통 서울현충원에서 거행하지만, 정부의 판단에 따라 대전현충원에서 거행하는 경우도 있다. 이날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 특히 전몰 군인들을 추모하는 의미의 날인 만큼 대통령이 참석하고 있다. 1970년대에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주최로 서울현충원 경내에서 기독교의 추도식을 갖기도 했었다. 지금은 갖고 있지 않지만, 앞으로 한국교회의 연합으로 현충일에 서울현충원에서 추도식을 갖는 것도 좋을 것이다. 오늘날 한국교회가 성장한 것은 순국·순직한 그들의 충성이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국민들은 6.25한국전쟁이후 계속 남북의 대결속에서 지내고 있다. 북한이 핵을 개발함으로 긴장과 위협은 계속 되고 있다. 우리 정부는 이에 대한 대책을 철저히 강구해야 한다. 미국을 비롯한 UN과 우방국과의 긴밀한 외교로 국토방위와 안보에 만전의 준비를 갖추고 나가야 한다.    교회는 민족공동체를 구원하고, 하나님의 정의와 평화를 실현하도록 해야 한다. 애국 애족과 민족공동체의 번영, 그리고 평화의 유지를 위해서 모든 일에 충성심을 발휘해야 한다. 특히 현재 국방과 외교, 경제성장에서 위기에 직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려면 나라사랑의 충성심을 발휘함으로써 극복할 수 있다. 그리고 교회마다 현충일을 전후로 나라와 민족을 위한 주일을 지키는 것도 더욱 의미가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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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5-28
  • 핵가족시대 속의 가정의 제도와 윤리 - ‘가정의 달’에 생각한다
       5월은 ‘가정의 달’이다. 5일은 ‘어린이 날’이고, 8일은 ‘어버이 날’이다. 20일은 ‘성년의 날’이다. 이에 따라 교회도 대부분 첫 주일은 ‘어린이주일’, 둘째주일은 ‘어버이주일’, 셋째주일은 ‘성년주일’, 그리고 ‘스승의 주일’로 정하고 지키고 있다. 어린이와 성년, 어버이는 가족구성의 중요한 요원이다. 어린이가 없는 가정이나, 어버이가 없는 가정, 그리고 성년이 없는 가정은 원만하지 못하다. 원만한 가정을 이루려면 어린이와 어버이, 성년이 함께 생활해야 한다. 그러나 해를 거듭할수록 핵가족화의 가정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오늘의 도시산업사회로 말미암아 유교문화의 대가족제도는 무너지고, 새로운 핵가족제도로 바뀐 것이다. 이에 따라 모든 가정의 제도와 윤리도 새로운 혁신을 가져오게 되었다. 이러한 핵가족은 부모와 동거하지 못하는 형태이다. 그러므로 전통적인 가족의 일원들이 정신적으로나 윤리적으로,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져서 살게 된다. 가족끼리 의존하고 협력하는 생활이 아닌 독립적인 생활인이 되었다.    가족의 제도와 윤리와 생활양식은 대변혁을 가져왔지만, 가정의 정신과 윤리를 잃어버리면, 무질서한 가운데 황폐한 무가정의 질서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이것은 반기독교적이고 비이성적인 집단의 타락한 인간의 형태이다. 상상을 초월한 무질서하고 무도덕한 집단으로 타락될 것이다.    모든 인간은 부모의 혈육을 통하여 이 세상에 태어난다. 우리는 부모로 말미암아 생명체로 이 세상에 태어나서 부모의 양육을 받아 성인으로 성장하게 된다. 그래서 부모의 나으신 공과 양육한 수고를 잊어서는 안된다. 구약의 계명중 제5계명에는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고 말하였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민족집단 생활을 하면서도 자가의 부모에 대해서는 자녀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였다. 핵가족화시대 속에서도 가족의 제도와 윤리의 생활양식을 추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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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설
    2024-04-30
  • 다음세대 중심의 목회에 주력해야
        한국교회의 교회학교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원인으로 저출산문제가 꼽히고 있지만 학령인구의 감소율보다 더 가파른 속도로 교회학교 학생 수가 감소하고 있어서 교계의 대응이 절실한 상황이다. 한국교회가 장년중심의 목회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장년과 함께 다음세대를 중점으로 하는 목회에 주력해야 한다. 다음세대는 한국교회를 이끌 미래이다. 이들에 관심을 기울지 않는다면 한국교회는 노령화로 갈 수밖에 없다. 당진동일교회는 다음세대에 힘을 씀으로써 교회가 부흥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 교회는 아동돌봄에 힘썼고 이로 인해 교회 평균 자녀 수가 2.07명에 달하게 됐다. 특히 당진시내 초등학생 중 12%가 이 교회의 교인이다. 우리가 교회의 부흥만을 위해서 다음세대에 힘을 쓰면 안된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다음세대에 주력하는 것이 교회부흥 저해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사사기에는 “그 세대 사람도 다 그 열조에게로 돌아갔고 그 후에 일어난 다른 세대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며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일도 알지 못하였더라”라는 말이 나온다. 우리가 다음세대 교육에 힘쓰지 않는다면 다음세대가 신앙을 잃어버리는 결과를 낳게 된다. 이는 교회의 수적 감소보다 더 큰 타격이다. 교회학교를 자체적으로 할 수 없다면 여러 교회가 연합해서 운영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다. 목회데이터연구소가 조사할 결과에 따르면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측 서울서북노회 교회 중 47%가 이러한 연합교회의 자기 교회 학생을 보낼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한국교회의 교회학교가 축소되는 상황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점을 타계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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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설
    2024-04-30
  • 고난주간, 신앙 성숙의 길로 삼자
       매년 맞이하는 고난주간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고난과 죽음에 ‘자기 십자가’를 체험하는 기간이다. 우리가 고난주간을 특별하게 생각하는 것은 예수께서 3년간의 공생애 끝에 이제 스스로 십자가에서 고난을 당하시기 위해서 나귀를 타고 군중들의 환호 속에서 자신이 그리스도(메시아)임을 공식 선언하시면서 예루살렘을 입성하셨다. 주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신 부활일 직전까지를 절기로 삼아 주의 고난과 은혜를 경건히 기리는 한 주간의 절기이기 때문이다.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갈2:20).   이것이 복음의 핵심이다. 그러나 고난주간이란 말은 성경 속에는 기록이 없다. 다만 고난주간이 교회의 절기로 자리하면서, 교회가 세속화되면서 형식화되고 관습화되고 있다는 점이 아쉬운 점이다. 따라서 그리스도인의 신앙 성숙은 고난주간을 맞아 ‘자기 십자가’를 지는 분명한 체험이 필요하다.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6:19-20). 예수님도 “내 뜻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하옵소서”라고 기도하시면서 자기의 뜻을 하나님의 뜻 앞에 굴복시키셨다. 하나님의 뜻 앞에 자기의 뜻을 굴복시키지 않는다면 십자가에 못 박힐 수가 없기 때문이다. 진정한 그리스도인은 자신은 십자가 안에서 이미 끝났다. 이제 나는 껍데기일 뿐이고 주인은 주님이다. 또한 주님을 따른다는 것은 성령의 인도를 받는 것을 말하는데, 육신을 부인해야 비로소 성령의 인도를 받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앙의 성숙은 고난주간뿐 아니라, 일상의 생활에서 ‘자기 십자가’를 지는 생활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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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설
    2024-03-13
  • [사설] 해외선교사의 현실과 성경적 선교지원
      선교는 세속적 경제구조와 맞물려 진행되지 않는다.   2010년을 전후로 선교사들이 선교지에서 철수하는 상황이 많아졌다. 특별히 중국 공산당의 박해로 인해 철수하는 선교사들이 많았고, 인도나 터키 등 자신들의 종교가 분명한 나라들에서 선교사들을 추방하는 일이 많았다. 그 국가들은 주로 비자를 연장 해주지 않던가, 정부 정책에 반하는 일들을 했다는 이유를 근거로 진행한 일종의 박해였다. 이런 일들이 최근 한국인 선교사의 수가 줄어든 원인 중에 하나가 됨은 분명하다. 또 그런 박해는 예상된 일들이기도 하다.  그러나 한국인 선교사 감소의 원인 중, 큰 이유는 한국교회의 급격한 성장 저하라는 것은 자명하다. 선교사들의 사역과 생활은 교회의 지원과 성도들의 후원으로 유지된다. 이러한 한국적 선교시스템에서, 교세의 감소로 지원이 약해지고 또 선교사들을 후원하는 개인성도 감소로 개인 후원금이 줄어들고 있다. 이 현실적인 문제들과 싸우는 현장의 선교사들은 난처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선교는 하나님나라의 가치와 믿음에 의지한다.  우리의 선교는 그 어떤 것도 아닌 하나님의 말씀에 기반한다.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라”(행1:8)란 말씀, 또 “모든 민족으로 제자를 삼아...”(마28:19)라는 말씀에 한국교회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어떻게든 세상 끝까지 전파해 한 영혼이라도 구하기를 애써 왔다.  예수님의 ‘지상명령’은 현재 교회의 경제상황과 인적 상황에 기반하지 않는다. 오직 독생자께서 이 땅에 오셔서 자신의 모든 것을 내어 주셔서 세상을 구원하신, 하나님의 큰 언약의 사랑과 그에 대한 우리의 믿음에 근거한다.  교회는 먼저 우리의 것을 떼어 놓기 전에, 내 쓸 것을 것을 줄이고 양보해서, 하나님 나라를 위해 쓰고 헌신해야 한다. 가난한 이웃과 열방에 가서 생명을 걸고 복음을 전하는 이들에게, 세상 경제의 논리가 아닌, 하늘 경제의 풍성함과 기적을 전해 주어야 한다.   실제로 많은 교회들이 이렇게 선교하고 있다. 이것이 참된 기독교가 가지고 있는 세상을 이기는 힘이다.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요16:33) 예수님의 말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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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2-22
  • [사설] 본질에 든든한 교회는 흔들리지 않는다.
    진정한 교회변화는 본질로의 복귀    유발 하라리(히브리대 역사학)는 코로나19 시대를 겪으며 “이 폭풍은 지나갈 것이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내리는 선택과 결단이 앞으로의 우리의 삶을 바꾸어 놓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코로나시대 이후 우리가 살아갈 세상은 지금과 매우 다른 곳일 것이라고 예견한 것이다. 그의 말처럼 코로나는 우리의 삶과 문화 그리고 환경과 신앙생활에 까지 큰 영향을 가져왔고 사실 많은 것이 변했다. 특별히 우리의 교회환경이 많이 변했다.   코로나19라는 역경을 통해 교회의 체질이 강해지고 사명이 분명해졌다. 예배의 폐쇄와 활동의 제약을 겪는 중에 진리에 대한 갈증을 느꼈기 때문이다. 하라리의 말처럼 이런 과정을 통해 우리의 선택은 우리 기독교의 미래를 바꾸어 나갈 것이다.   많은 교회들이 대형공동체와 대규모 예배가 폐쇠되고, 비로서 작은 공동체와 작은 모임의 가치를 보게 되었다. 그저 아이들이 PC방에서 놀고 숙제할 때나 쓰는 것이라고 생각한 온라인채팅이 화상회의를 넘어, 화상예배로 까지 쓰여졌다. 온라인 교회의 중요성과 필요성도 보게 되었다. 인류의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환경파괴가 직접적으로 인간사회에 악영향을 주는 것을 경험했다. 창조신학의 재발견과 기독교적 환경보존의 필요가 절실함을 알게도 되었다.   그런데 과연 우리의 선택과 코로나에 대응하는 새로운 교회들의 여정은, 정말 창의적이고 이전에 없던 것들인가. 성경과 기독교역사에는 ‘작은 무리의 중요성과 창조 세계의 보존’과 같은 가치들은 존재하지 않았던 것일까. 아니면 우리가 무시하고 살아왔던 것일까. 종교개혁의 가치는 새로운 종교로의 일탈이 아니라, ‘말씀의 본질을 향한 회귀’였다. 당시 카톨릭의 오염과 진리를 교묘하게 가장한 탐욕에서, 그리스도의 교회를 향한 원형의 당부로 돌아가는 과정이었다.   코로나는 다시 돌아오지 않겠지만 그와 비슷한, 혹은 그 이상의 생태계 환경의 미래적 역병은 계속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우리에게 닥쳐오는 상상할 수 없는 미래의 불안요소들에 대해 한 가지 기억해야 하는 것은, 언제나 교회는 본질로 돌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러니 하게도 '미래에 닥칠 문제들의 대안'은, '과거에 우리에게 주신 거룩한 책'에서, 그 해답의 길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본질이 든든한 교회는 흔들리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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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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