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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론적 종말론-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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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21.10.05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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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곱 천사의 나팔 불기(5): 여섯째 나팔 (성전과 두 증인)

 

 힘센 천사의 역할은 11장에서도 계속된다. 그는 요한에게 지팡이 같은 갈대를 주고, “성전 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측량하되성전 바깥은 측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고 말한다. 그는 성전 바깥을 이방인에게 주었은즉이라고 그 이유를 말했다. 그런데 여기서 한글 성경이 그리스어 동사 μετρησον측량하다는 뜻으로 번역한 것이 오해를 유발한다. 그렇게 번역하면 구약시대에 희생제물을 드렸던 성전을 목적어로 이해하게 된다. 앞에서 유브라데 강의 네 천사가 풀려난 이후, 구약시대의 이스라엘과 이방인의 경계는 사라졌고 성전은 파괴되어 없어졌다.

 

 

그런 오해의 대표적인 산물이 소위 백 투 예루살렘 운동이다. ‘백 투 예루살렘 운동은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유대인들에 의해 그리스도를 경배하는 3성전을 건축해야 한다는 이상한 주장이다. μετρησον 동사에는 숫자를 세다는 뜻이 있다. μετρησον을 그렇게 이해하면 교회 안에서 하나님과 그리스도에게 경배를 드리는 자들에 초점이 맞춰진다. 그러므로 여기서 말하는 성전은 신약시대의 교회로 이해해야 한다.

 

 

이어서 힘센 천사는 그의 두 증인을 세웠으니, 그들이 이 땅의 주 앞에 서 있는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라고 말했다. 여기서 나온 두 증인은 수많은 이단 종파를 만들어낸 말이다. 촛대와 그것에 기름을 공급하는 감람나무는 성전을 표현하는 전통적 비유어이다. ‘힘센 천사가 말하는 두 증인은 두 사람의 증인이 아니라, 모세와 엘리야의 권능과 역할을 담당하는 신약교회들을 가리킨다. 모세는 출애굽처럼 성도들을 새 예루살렘으로 인도하는 교회적 역할을 대표하고, 엘리야는 이방인들에게 그리스도의 계시를 증언하는 역할을 대표한다. 신약교회는 그 두 가지 역할을 동시에 실행해야 한다. 굳이 유대인의 증언법에 따라 두 사람의 증인이 필요하다면, 성경이 한 증인이 될 수 있으므로 성경을 증언하는 모든 성도를 두 증인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런 해석을 악용하여 말세의 두 증인을 자처하는 자들이 적지 않다. 그들은 거짓 그리스도 또는 마귀의 미혹에 빠진 자들로 대개 이단 종파를 만든다.

 

 

두 증인의 죽음과 부활에 관련된 서술은 예수 그리스도를 떠올리게 한다. 그래서 두 증인부분은 해석하기가 쉽지 않다. “두 증인이라고 자처하는 거짓 목자들은 대개 두 증인의 승천이 환난의 시작이며, 그때 공중에서 재림하는 예수 그리스도가 그와 그의 추종자들을 휴거하여 극심한 환난을 면하게 한다고 예언한다. 심지어는 휴거의 시간표까지 예언했다. 그러나 그들의 예언이 거짓이라는 사실은 그들이 죽으면서 저절로 입증되고 있다.

 

그때는 언제인가? 요한은 힘센 천사의 입을 빌려 이방인들이 성전 바깥을 마흔두 달 동안 짓밟으리라고 예언한 것과 같이, “천이백육십 일또는 사흘 반과 그 외에도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등의 말들을 사용하여 그에게 계시된 사건들의 시간을 서술한다. 이들 시간에 관련된 용어들은 대개 다니엘서의 후반부에서 이스라엘의 미래를 예언하는 데 쓰인 말들이다. 다니엘서 등의 구약 예언서는 모두 메시아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초림 때까지 예언한 것이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아직도 예수 그리스도를 메시아로 인정하지 않고, 그들만의 메시아를 기다린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계시를 유대인들의 시간 틀에 적용하면, 앞뒤가 맞지 않는 이상한 시간표가 만들어지게 된다. 그런 시간표를 만드는 자들은 대개 사탄의 무리에 미혹된 자들이다. 신실한 성도들은 그런 사탄의 거짓 시간표에 미혹되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의 시간표는 하나님 자신도 정확하게 말씀하시지 않는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의 자손들에게 애굽 노예 생활을 정하신 기간은 400(15:13)이었으나, 실제로는 430년 후에 출애굽이 이뤄졌다(12:40, 3:17). 그러므로 하나님의 심판과 그리스도가 재림하시는 시간에 대해서는 하나님이 스스로 정하신 그 수가 차기까지”(6:11)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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