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2.02.20 13:39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13-1.jpg


유료 봉사자들 사례비 없애고 모든 교인 봉사체제로 전환

교회의 자녀들 교회당 결혼식으로 경비절약, 선교비 사용

 

스크린샷 2022-02-28 오후 1.41.23.png

 

형제가 교단 총회장에 취임하는 초유의 경사가 있었던 가문이 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대신교단은 지난 51회 총회장에 경인노회 양치호목사(인천성광교회·사진)를 선출한 바 있다. 양증경총회장은 고 양춘식목사(부흥사)의 차남이자 한국기독교총연합회 공동회장, 대한예수교장로회(대신) 증경총회장, 한국장로교총연합회 증경회장 역임한 고 양용주목사(청파중앙교회)의 동생이다. 양목사는 경희대학교 화학 및 영문학을 전공했으며, 안양대학교(전 대한신학교)에서 신학을 전공한 바 있다. 그는 선교 전문 사역으로 유명하다.

 

 

교회 슬림화, 선교비 증액

양목사는 목회 처음부터 지금까지 선교에 집중했다. 교회 예산의 대부분을 선교비로 지출하고 있다. 이를 위해 모든 유료 교회 봉사자들의 사례비 및 월급을 없애고 모든 교인 1인 1직 자원 봉사체제로 전환했다. 아낀 인건비용 및 교회 운영비로 선교에 힘쓰고 있다. 전국교회에 선교 목회로 정평이 나 있는 양 목사에게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측을 비롯한 전국교단에서 자문 및 협력을 구해와 초교파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이를 반증하듯이 인천성광교회가 운영하고 있는 인천시 남구 용현4동 89번지 소재 성광세계선교센터(대표=양치호목사)와 게스트하우스를 예장 합동 총회세계선교회(이사장=이성화목사, GMS)가 사용할 수 있도록 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식은 지난해 12월 29일 한 성광세계선교센터에서 거행됐다.

 

이후 GMS는 성광세계선교센터 4층 8개의 게스트룸을 전용, 사용하고 있다. 선교센터 부대시설인 세미나룸, 카페, 식당, 기도실, 도서관, 헬스센터 등을 함께 이용하고 있다. 아울러 차량 지원도 받고 있다.

 

선교를 위해 경비 아끼려 자녀 결혼식을 교회당에서 치른 목회철학이 귀감이 됐다. 양치호목사의 장남 진형군이 지난 2월 5일, 인천성광교회 본당에서 결혼예배를 했다. 신부는 김채원양이다. 양치호목사의 사적 경비 아끼고 선교비 마련에 힘쓴다는 목회철학에 따라 진경씨에 이어 진형군, 두 남매 모두 교회당서 혼인예식을 치렀다.

 

이어 축가 시간에 김이영·김나영 찬양사역자와 디에나 씨 등이 찬양, 신기원 씨의 피아노 축주, 인천성광교회 찬양단과 뉴라이프사운드코이어 등의 찬양이 이어졌다. 또한 양가 대표 인사와 신랑·신부의 행진이 이어졌다.

 

 

질적 성장 중시 목회철학

양목사는 “다수가 지배하는 사회는 이미 타락했음을 의미한다.”며 “지금과 같이 타락한 사회 속에서 교단은 돈이 쌓이도록 수량적으로 교세 확장을 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순수한 열정으로 예수님을 사랑하는 빌라델비아 교회와 같이 칭찬받는 교회, 교단이 되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신약성서 요한 계시록에 3장 7절부터 13절까지 기록된 계시의 말씀에 의하면 빌라델비아 교회는 서머나 교회와 더불 어서 일곱 교회 가운데 경고의 메세지를 받지 않은 교회다. 빌라델비아 교회는 비록 작고 가난했지만, 서머나 교회와 같이 ‘사단의 회’라고 일컬어지는 유대인들의 유혹에도 직면했다.

 

하지만 빌라델비아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을 따라 모든 역경과 고난을 이겨낸 것. 비록 그들이 작고 보잘 것 없는 존재로 미약 했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을 지켜 행하려고 했다. 즉 장차 나타나게 될 새 하늘과 새 땅에서 보상을 받게 되리라는 믿음을 잃지 않았던 것이다.

 

무엇보다 양목사는 “수량적 의미의 교회는 불가시적 교회”라며 “가시적 교회, 온전한 교회가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이루어 져야 한다”고 대신(수호파) 교단을 비유해 강조했다. 이어 구약성서 이사야 40장 30절을 언급하면서 다른 말을 섞지 않고 이 한구절로 신년사를 대신했다.

 

양목사는 “비전(VISION)과 드림(DREAM)은 차이가 있다”며 “비전은 하나님의 뜻이고, 꿈은 나를 위한 것”이라고 구분지었다. 또한 “과거 기독교가 죽음을 각오하고 세례 받으며 신앙을 지킬 때 가장 아름다웠다”며 “소아시아 7개 교회 중 유일하게 칭찬받은 빌라델피아 교회처럼 작지만 중심을 지키는 교회를 닮아야한다”고 전했다. 이런 차원에서 볼 때, “북한 교인들은 죽음을 각오하고 믿는 자들이기에 순도차원에서 볼 때 더 뛰어난 교인들”이라면서 “남한은 신학이 발달했지만, 순수한 신앙은 북한을 따라가지 못하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그의 부친 고 양춘식 목사(인천성광교회, 부흥사)는 중부권에서 대부흥의 역사를 일으켰던 부흥사였는데, 28개 교회를 개척한 후 소천했다.

 

소천 후 인천성광교회 성도들이 유족들에게 간곡히 부탁해 경희대 졸업 후 대신에서 신학공부한 양치호 목사를 후임으로 청빙했다. 생존시가 아니라, 고 양춘식 목사 소천 후 모든 성도들이 간절하게 원해 공동의회에서 절대다수의 결의로 청빙한 바 있어서 한국교회 역사에서 아름다운 승계로 족적을 남긴 바 있다. 이에 대해 교계에서 “아름다운 승계”라고 평했다. 양치호 목사는 모든 자산과 헌금을 선교를 위해 쏟아 붓는 인물로 정평이 나있다.

 

 

교단에 새로운 비전 제시

그는 추후 한국교회는 양적인 성장을 지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본래 교회로 돌아가자는 것이다. 이에 대해 “교회들이 숫자에 놀아나지 말자”며 “하나님께서 볼 때 본질적인 교회로 돌아가 새롭게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려면 큰 교단을 만들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광훈총회장 당시 대신 총회에서 용역을 불러가며 교단이 갈라지는 모습을 보면서 안타까웠다고 술회했다.

 

또한 “떠밀려서 총회장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서 순종했었고, 총회장으로서 교회가 본질로 돌아가도록 만들려고 노력했었다”며 “본질로 돌아간다면 자연스럽게 하나님께서 확장시켜 주실 것”이라고 술회했다. 그래서 이제는 각자 회개하고 주님 앞에서 자신이 돌아가 순수한 동기를 가지고 섬겨야 하겠다는 제안을 했다. 그러면서 “총회의 영광은 총회의 규모에 있는 것이 아니다”라면서 “총회는 권력이 없어져야하고 정말 정치적인 소견이 있는 사람이 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제 총회 정치는 돈 많고 큰 교회가 아닌 하나님께서 쓰시는 깨끗한 그릇들이 정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예배당을 교회로 생각하는 것 잘못된 생각”이라며 “훌륭한 주택에 산다고 훌륭한 가정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대신교단 총회장 당시에 ‘동의, 개의, 재개의’ 등에 대해 교육시키고, 만국통상회의법을 따르도록 공지하고 나니까 질서가 잡혀 회의진행이 수월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순도가 높아져야 값이 높아진다는 논리를 폈다. 즉 신앙도 순도가 높아져야한다. 하나님도 그런 자를 찾으신다.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 행사하기 전에 한국교회는 신앙관부터 고쳐야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너무 귀족화된 큰 교회일수록 겸손하게 이웃을 돕고 나누고 사회에 공헌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며 “나는 많은 교회당 시설 중 화장실 청소를 하면서 은혜를 받는데, 세제로 더러운 부분을 닦으면서 ‘하나님이 우리의 죄를 닦아주세요’라고 고백한다”고 전했다.

 

이처럼 양목사는 전반적인 사고방식을 전환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 다음으로 구조개혁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단과 교회가 크다고 사람들이 존경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 교회 다니는 성도의 품격이 교회를 평가하는 기준이 되어야 한다는 논리를 폈다.

 

한국교회가 교단과 교회의 본질에 대해 재고해야 한다는 양치호목사의 주장은 오늘날 물질만능주의를 추구하는 한국교회에 중요한 방향을 제공하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 6776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천성광교회 양치호목사, 자원봉사로 절약·선교에 전념 목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