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로뎀나무교회 라성열목사의 행복목회

지역·이웃교회를 섬기는 사역에 중점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2.07.12 08:4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KakaoTalk_20220711_162152363.jpg

 

KakaoTalk_20220710_183635908_03.jpg

 

KakaoTalk_20220710_183807947.jpg

 

조용기목사 영성운동·옥한흠목사 제자훈련의 균형을 추구

미자립교회 목회자등을 위한 ‘로뎀나무 수양회’통한 섬김


한국교회는 개교회주의가 강화되면서 지역과 이웃교회를 돌보지 않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지역과 이웃교회를 섬기는 일에 매진하는 교회가 있어 본을 보이고 있다. 구리시에 위치한 로뎀나무교회(담임=라성열목사·사진)이다. 영풍회 대표회장과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측 부흥사회 대표회장, 구리시 기독교연합회장을 역임한 라성열목사가 시무하는 이 교회는 재정의 우선순위를 선교에 두며, 제자훈련과 영성운동의 두 축에 균형을 이루는 사역을 추구하고 있다.


광산서 만난 예수로 시작된 목회여정

 

라성열목사는 목사가 아닌 사업가의 꿈을 꾸던 청년이었다. 중학교 시절 서울에서 강원도 속초로 이사를 와 학창시절을 보낸 그는 어려운 형편 때문에 리어카로 노가리배달 일을 하면서 공부했다. 그러다 대한철광 광산 착암 기능사로 돈을 번 후 사업을 할 계획을 세우고 일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는 이곳에서 예수님을 새롭게 만나게 되면서 목회자의 꿈을 키우게 되었다.

 

라목사는 “광산에서 7년간 근무하면 돈도 많이 벌어서 나오고 군대도 면제되어서 그 돈을 가지고 사업하고자 했다”면서, “그런데 그곳에서 예수님을 새롭게 만나 내 인생을 돈 버는 것이 아닌 복음전도를 하는 것으로 전환했다”고 말했다.

 

또한 “광산에서 근무하면서 갑자기 시력이 나빠지고 편두통이 왔다. 광산 안에 병원이 있었는데 이곳에서 병가를 받고 며칠을 쉬게 되었다”면서, “그때 속초시에서 대성회를 하고 있었다. 강사는 이호문목사였다. 그 예배에 참석하고 은혜를 받았다. 그 시간 이후로 내가 평생 하나님의 종이 되겠다고 마음먹었다.”고 말했다.

 

라목사는 로뎀나무교회를 개척하기 전 충청도에 위치한 시골에서 목회를 시작했다. 그는 “한 6년간 목회하다 보니 시골이 힘들었다. 그래서 나의 고향인 도시에 가서 목회를 하자란 마음이 들었다 그렇게 도시로 올라와 구리에 개척을 하게 되었고 그 교회가 로뎀나무교회이다.”고 말했다.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목회를 추구

 

로뎀나무교회는 영성운동과 제자훈련의 균형을 이루는 사역을 이어가고 있다. 라목사는 “한국교회의 부흥은 조용기목사의 영성운동과 옥한흠목사의 제자훈련으로 나뉘었다”면서, “이전에는 둘 중 하나만 있어도 교회의 부흥이 가능했다. 하지만 지금은 두 가지가 다 갖춰져야 한다. 이 두 가지가 상호보완을 이루어야 부흥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사역에 필요성에 대해서 바퀴를 예로 들었다. 바퀴가 양쪽에서 달려야 잘 굴러가듯이 영성운동과 제자훈련도 그렇다는 것이다.

 

로뎀나무교회는 영성운동을 위해서 매해 2번의 부흥회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한 달에 한 번 주제를 정하고 1주일 동안 라목사 인도하는 특별새벽 사경회도 진행 중이다.

 

제자훈련에 경우 교회 내 제자훈련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 있다. 최근 교회가 어려운 상황이었기 때문에 잠시 멈추었지만, 상황이 좋아져서 가을부터 다시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동탄 사랑의교회 이주훈목사가 집필한 교재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입학부터 졸업까지 약 8개월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라목사는 부흥사로서의 활동과 로뎀나무 교회의 사역에서 균형을 잘 이루고 있다. 그에겐 로뎀나무교회에서의 사역을 위해 정한 철칙이 있다. 주간부흥회를 한 달에 두 번 넘게 나가지 않는 것이다. 라목사는 “이러한 나의 결심을 하나님이 아셨는지 한 달에 두 번 넘게 주간부흥회 요청이 오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그가 사역을 나갔을 때 제자훈련을 통해 양육된 평신도 사역자들과 전도사들이 활발하게 사역을 진행하면서 그의 빈자리를 채우고 있다.


미자립교회·농어촌교회를 위한 지원

 

로뎀나무교회는 설립초기부터 나눔선교회를 조직해 농어촌교회를 돕는 일에 힘써왔다. 지금은 선교사와 미자립교회를 섬기는 일에도 매진하고 있다. 이러한 섬김은 교회 재정지출의 우선순위를 선교에 두는 것에서 나타난다.

 

라목사는 “충정도 시골에서의 목회를 마치고 도시로 올라오게 될 때 하나님께 약속한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농어촌교회를 돕는 목회자가 되겠다는 것이다”면서, “농어촌교회 사역하는 목사들을 보면 갈수록 교인도 줄어들고 노령화되고 젊은 사람들이 없는데도 그 자리를 지켜주심이 감사했고 그런 의미에서 그들을 돕고 있다”고 했다.

 

또한 농어촌교회 목회자를 비롯해 선교사와 미자립교회 목회자들을 로뎀나무 수양회를 통해 섬기고 있다. 이 수양회는 목회자들에게 쉼을 주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모든 경비는 교회측에서 지불하며 그들을 위한 선물도 주고 있다. 라목사는 코로나19로 수양회가 불가능한 시점에는 그들을 위한 선물을 주면서 응원했다고 말했다. 이렇게 수양회를 통해 미자립교회 목회자들을 섬긴지 이제 13년이 넘었다. 그동안 수양회는 제주도를 비롯하여 배트남과 캄보디아 그리고 보라카이 등에서 개최되었다.

 

라목사는 이것이 가능했던 것은 성도들의 헌신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수양회는 기존 헌금에서 기금을 마련해서 진행한 것이 아니다”면서, “이 수양회를 위해 성도들이 기도하면서 적지 않은 헌금을 했다. 98세의 권사께서 200만원 가까이 헌금한 일도 있었다. 이러한 성도들의 헌신에 감사했다”고 말했다.


지역사회를 섬기는 데 힘쓰는 교회

 

로뎀나무교회는 지역민과 함께하는 교회로도 유명하다. 이 교회의 옛이름이 구리시민교회인 것도 지역민들과 함께하고자 했던 라목사의 생각이 담겨있다. 특별한 사항은 교회인근 지역주민들을 위해 1년에 두 번씩 선물을 돌린다는 것이다. 약 450가구에 달하는 지역민들에게 선물을 주며 섬기고 있다.

 

라목사는 “최근 교회를 건축했는데 그 과정 가운데서 민원을 제기하는 지역민들은 없었다. 농담 삼아서 받은 것이 있어서 민원을 못 하겠다는 분도 있었다”면서 “코로나19가 심할 때는 마스크와 손소독제를 주었고, 어린이선물을 준 적도 있었다. 전문성을 갖춘 선물을 주면서 예수님의 사랑을 전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그뿐만 아니라 노인들을 돕는 사역으로도 지역을 섬기고 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지역에 노인을 모시고 바자회와 관광 등을 했다. 이러한 지역노인 섬김으로 시에서 상도 받았다. 현재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이전처럼 섬김을 하기는 어렵지만 우선 교회내 노인성도들을 섬기는 일부터 하고자 한다.

 

또한 라목사는 구리시복지관에 운영위원으로 오랜기간 참여하고 있으며, 운영위원장 또한 8년간 역임했다. 그는 이 사실에 대해서 “우리교회는 지역하고 밀접하게 연결되고 지역을 위해 일하는 교회여야 한다는 생각을 가졌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로뎀나무교회는 이웃을 위해서 교회당을 개방해 왔다. 구리시의 교육관을 무상으로 임대하였으며, 지역합창단의 연습실과 주민투표소, 재개발조합총회 등에도 적극적으로 협조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4819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로뎀나무교회 라성열목사의 행복목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