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동안성결교회, 지역복음화에 앞장

날마다 새로워지는 교회를 추구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2.07.20 09:19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13-동안교회.jpg

서울 강동구에 위치한 동안성결교회는 1978년에 창립되어 44년간 복음화의 사명을 감당하고 있다


주일과 새벽, 수요예배를 성경일독의 스케줄에 맞춰 진행
매년 ‘새생명 전도축제’로 지역복음화와 신앙성장에 주력 


13-류태우.jpg

 

 

 

 

 

 

 

 

 

서울 강동구에 위치한 동안성결교회(담임=류태우목사·사진)는 올해 말씀 표어인 「말씀의 능력을 경험하라!」를 실천하기 위해 주일설교와 새벽예배, 수요예배를 성경 일독 스케줄에 맞춰 진행하고 있다.

 

 류태우목사는 미국 뉴저지 시온성교회서 7년간 담임목사로 섬기다가 동안교회로 부르심을 받았다. 류목사는 한국의 건강한 교회의 꿈을 갖고 1대 정연태목사, 2대 박의문목사, 3대 박상진목사에 이어 2019년에 4대 담임목사로 취임하여 올해 3년째 섬기고 있다. 

 

또한 류목사는 부임 하자마자 변하지 않는 표어를 「날마다 새로워지는 교회」로 정했다. “그러므로 우리가 낙심하지 아니하노니 우리의 겉사람은 낡아지나 우리의 속사람은 날로 새로워지도다”(고후4:16)에 근거를 둬서 우리의 속사람은 날마다 새로워지는 교회가 되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하나씩 몸소 실천하고 있다. 


성경말씀 통독사역에 집중 

류목사는 올해 성경통독 사역에 집중하는 이유를 “성경을 읽을 때 우리가 이 땅에서 하나님의 자녀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 지를 배울 수 있다”며, “성경 66권을 다 읽을 때 성경전체의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다. 

 

그런데 기존 성경은 역사순으로 기록된 것이 아니라, 주제별, 장르별로 순서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또한 “2022년도는 역사 순서를 따라 읽어가면서 각 부분이 전체 속에서 어떤 흐름 가운데 있는지를 생각하며 읽게 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동 교회는 올해 역사 순서로 성경을 통독한다. 성도들은 매일 통독표를 따라 3장이나 4장을 읽고 확인란에 체크한다. 그러나 혼자 읽게 되면 쉽게 포기할 수 있어서 성경 일독 스케줄에 맞춰서 주일설교와 새벽예배, 수요예배가 진행되고 있다. 

 

그는 “온가족이 성경을 통독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으면 좋겠다”며, “각 가정마다 영적으로 성장하고 사랑으로 연합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2년 사역에는 역사순 성경통독, 소그룹사역, 춘계, 추계 부흥회, 새생명 축제(전도집회)가 있다. 역사순서 성경통독은 온 가족이 함께 성경을 통독한다. 또한 소그룹은 지난해는 제자반, 사역반, 안수집사반이 성경공부를 통해 리더가 양성됐고, 올해는 봄 학기와 가을학기로 소그룹이 시작된다. 

 

이 사역은 성도들이 의무적으로 들어가는 방식이 아닌 영적으로 교제하고 신앙이 성장하길 원하는 교인을 중심으로 한다. 이어 춘계, 추계 부흥회는 일년에 봄과 가을에 개최하여 영적으로 도전 받고 새로워지는 계기를 성도들에게 주고 있다. 또한 새생명 축제(전도집회)는 오는 10월 중에 있을 가을 부흥회를 시작으로 11월 중 새생명 전도축제를 진행한다.      


영성과 헌신 등 특성화된 예배추구

동 교회는 영성과 헌신 등 특성화된 예배를 추구한다. 예배는 △주일예배-신앙의 전통과 현대의 감성이 함께 만나는 안정감 있고 영성이 깊은 예배를 추구 △오후예배-다양한 신앙의 필요를 채우는 세미나와 그 외의 시간은 기관별 헌신 예배로 진행 △수요예배-성경통독의 성경읽기표에 따라서 그 주에 해당되는 본문 중 한 부분을 깊게 집중 △금요예배-열정적인 찬양과 기도로 특화된 예배로서 기도하고 싶은 모든 세대를 초정하여 열린 기도회로 진행 △온세대 가족연합 예배-교회창립주일(2월), 부활절(4월), 추수감사절(11월), 성탄절(12월), 송구영신예배(12월) △성만찬예배-두 달에 한번씩 시행하여 예수의 십자가를 기억하고 모두가 주님안에서 하나라는 공동체 의식을 되새김 △가정예배-가정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관련 자료와 순서지, 인도법을 제공하고 있다. 

 

동 교회는 성도들을 양육하고 훈련하기 위해 존재한다는 믿음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까지 이르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예수를 온전히 닮아 진정한 제자가 되도록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교육과 훈련은 새가족교육과 제자훈련, 은혜나눔방, 교육위원회, 장학위원회가 있다. 

 

새가족교육은 새가족이 오게되면 의무적으로 4주동안 새가족교육을 시작한다. 새가족이 방문한 첫주는 담임목사가 인도하고 나머지 3번은 담당 부교역자자가 인도한다. 4주를 마치고 나면 수료식을 하고 새가족이 해당하는 기관장과 목장리더를 만나서 앞으로 소속감을 가지고 신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다양한 교육과 맞춤별 훈련 

제자훈련은 심화된 신앙교육을 원하는 전교인을 대상으로 32주 과정 제자훈련을 실시한다. 단순히 지식적인 성도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예수의 제자로서의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토요반과 주일반으로 운영하고 있다. 은혜나눔방은 일년 성경통독을 통하여 받는 은혜를 교회밴드를 통해 나누는 모임이다. 

 

교육위원회는 영아부, 유치부, 학생부, 청년부로 운영하고, 매주 토요일 전체 사역자 회의를 통해서 활발한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다. 지난 주의 사역을 나누고 이번 주일의 사역을 점검하며 다음세대를 믿음의 세대로 키우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교사교육을 통해 1월 중에 전체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의 사명과 역할에 대해 배우고, 함께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로 교회 성경학교가 열려 유아부부터 청년부까지 5개 부서가 진행하며 청년부는 2박3일을 계획하고 있다. 또 교사뱅큇으로 연말에 한번 교사들의 수고와 헌신을 기억하며 교사 만찬회를 통해 격려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장학위원회를 통해 교회 내 장학생을 선발하고 신학생 지원, 지역 내 학교에 장학금 수여 등의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류목사는 실버들을 위한 교육에도 관심이 많다. 고령화되고 있는 시대에 맞춰 그들을 위한 교육을 준비하고 있다.    


섬김과 봉사, 나눔에 주력 

동 교회는 섬김과 봉사를 위해 지역 사회의 소외되고 어려운 사람들을 찾아가서 예수의 사랑과 복음을 흘려보내고 있다. 특히 지역사회에서 꾸준한 반찬 나눔 사역으로 1인 가정 노인과 청년들에게 많은 관심과 따뜻한 사랑을 주어 참 좋은 교회로 알려져 있다.  

 

또한 성내동과 강동구청과 협력하여 다양한 기부와 실질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최근에는 ‘동안드림커피학교’를 운영해서 지역사회를 섬기고 전도의 장으로 진행하고 있다.

 

류목사는 마지막으로 “한국 교회들이 개교회 주의를 탈피했으면 좋겠다. 우리교회만 부흥하는 이기주의가 아니라 교단과 교파를 벗어나서 하나님 나라를 위해서 연합했으면 좋겠다”며, “미국에선 초교파로 모여서 교제하고 순방도 했다. 온 교단 목사님들이 연합할 수 있는 지역의 모임들이 활발해 졌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어 “공동의 선을 위해 또 모든 교회가 연합하여 잘 되길 바란다”며, “각 교회에 하나님의 특별한 사명이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나는 건강한 중형교회가 많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우리 교회도 그러한 사명을 감당한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최광회 기자

태그

전체댓글 0

  • 9527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동안성결교회, 지역복음화에 앞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