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능동적인 신앙으로 가는 창일교회

큐티목회와 지역위한 사역을 추구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2.12.02 13:47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13-1.jpg

 창일교회는 큐티목회와 다음세대 사역 등에 힘쓰고 있다.

 

 

 

13-이사무엘.jpg

 

 

바디기도프로젝트 통해 기성세대와 다음세대를 연결

청년부가 추축인 카페를 통해 지역사회와 교회에 헌신

 

 

서울시 양천구에 위치한 창일교회(담임=이사무엘목사·사진)는 지난 30년 동안 「△하나님을 에배하는 교회 생명의 말씀으로 자라나는 교회 영혼구원에 불타는 교회 치유와 섬김의 본이 되는 교회 21C 지역사회를 이끌어가는 비전 있는 교회란 비전을 가지고 사역했다. 지난 3년 전에 부임한 이사무엘목사는 1대목사인 곽호영 원로목사가 나아간 길에 큐티목회와 다음세대 사역을 접목하여 성도들과 함께 새로운 길로 나가고 있다.

 

큐티통한 능동적인 사역을 강조

 

큐티해.png

◇창일교회가 사용하는  큐티집 큐티해

 

창일교회 목회에 핵심에는 큐티가 있다. 교인들이 큐티로 하나님을 알아가는 삶을 추구하도록 목회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담임목회자에게 의존하는 수동적인 신앙이 아닌 능동적인 신앙을 추구하고 있다. 창일교회 큐티의 특별한 점은 대형교회가 아닌 중소형교회임에도 자체 큐티인 큐티해를 격월간 발행한다는 점이다. 성도들은 이 큐티를 「△기도로 시작 강조점 찾기 질문하기 느낀 점 적기 해설 읽기 마무리 기도라는 방식으로 읽어가고 있다. 또한 큐티본문은 다음날 새벽예배 본문과 동일하기에 새벽예배를 통해 한 번 더 말씀을 상기시킬 수 있다.

 

이목사가 목회의 핵심으로 큐티를 둔 것은 그 자신이 큐티를 통해서 은혜를 받았기 때문이다. 강남교회와 삼일교회 등에서 부교역자 생활을 한 그는 그때부터 자체 큐티집을 만들어 성도들에게 묵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창일교회에서 큐티해를 시작한 것은 코로나사태가 한창 진행되던 20205월이다. 당시 대면예배를 드리지 못하는 상황이었고, 성도들의 신앙에 대해 고민했던 이목사는 능동적인 신앙이 가능한 큐티를 활용하기로 했다. 그래서 큐티해를 교회로비에 비치해 두고 성도들이 자유롭게 가져갈 수 있게 했다.

 

이목사는 우리가 목회자의 설교를 듣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그것에만 의존하는 것은 기독교정신에 합당한 것이 아니다면서, “개인적으로 말씀을 묵상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야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창일교회는 큐티학교도 운영하고 있다. 첫 번째 큐티학교는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정원을 넘는 인원이 신청했을 정도로 성도들의 많은 관심을 가졌다. 지금도 매년 2회가량 진행되고 있으며, 많은 수의 성도들이 수료한 상태이다.

 

지역사회와 이웃교회를 섬기는 일에 전념

 

카페시선.jpg

창일교회가 청년들이 추축이 되어 운영중인 카페 시선


창일교회는 지난해 개설한 카페 시선의 수익을 통해 지역사회와 이웃교회에 헌신하고 있다. 이 카페는 교회 청년부가 추축이 된 요셉의 창고 선교회에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 선교회는 「△다음세대를 위한 사역 국내외 선교사역 이웃섬김 사역이란 비전을 가지고 사역하고 있다. 이곳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통해서 지역내 고아원을 돕기도 하며, 산불피해와 수해피해를 입은 지역들을 돕기도 했다. 또한 타지역을 교회로 가서 성경학교를 돕는 사역도 진행했다. 무엇보다 지역사회에 교회의 문턱을 낮추며, 복음전파에 도구로 쓰이고 있다

 

이 사역은 기존에 진행되던 러시아 선교사역이 결렬되면서 진행되게 됐다. 창일교회는 이전부터 필리핀에 학교를 설립하고, 네팔에 50여 개의 교회들을 개척하는 등 해외선교 사역에 힘을 쏟았다. 이러한 선교적 교회를 지향하던 창일교회는 창립 30주년을 기념해 러시아 교회개척을 위한 헌금을 모았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개척을 못하게 됐다 그런데 러시아 선교를 위해 준비한 재정을 사용할 곳이 필요했고, 이 사역을 위해 쓰게 된 것이다.

 

이목사는 교회가 나쁜 행실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가린 시대가 됐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서 전도의 문이 막혔다면서, “특히 청년세대와 다음세대의 복음화율이 3% 미만이라는 말도 있다. 선교학에서 3% 미만이면 미전도종족이라 한다. 그래서 우리가 해외선교에도 힘써야 하지만 국내선교에 힘써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앞으로 창일교회는 이 선교회를 통해서 두 가지 사역을 계획하고 있다. 첫째로 상담센터를 세워서 정서적으로 어려움에 있는 사람들을 도울 예정이다. 기독교적 관점에서의 상담을 통해 치료도 받고, 자연스럽게 복음도 전하고자 한다. 두 번째로 학사관을 설립하여서 지역에서 오는 학생들에게 숙소를 제공하고, 동시에 신앙으로 케어할 계획이다.

 

창일교회는 이 선교회 뿐 아니라 「△봄 내음 해피박스 사랑의 대바자회 사랑의 쌀등에 사역을 통해서 지역사회를 섬기고 있다.

 

기성세대와 다음세대가 함께하는 교회

 

바디기도.jpg

 

 

창일교회는 바디기도 프로젝트라는 독특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바디는 바울과 디모데라는 뜻과 영어로 몸을 상징하는 바디두가지 뜻을 가지고 있다. 바울과 디모데는 영적 부모와 영적 자녀를 뜻한다. 이 프로그램은 기성세대와 다음세대간의 연결점을 위해서 시작됐다.

 

교회 내에서 영적부모와 영적자녀를 매칭해서 영적부모는 영적자녀를 위해 기도해 준다. 여기에 영적자녀들에게 1만원 이내로 선물과 편지도 전달할 수 있다. 한해동안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에서 영적자녀는 어떤 성도가 영적부모인지 연말에 알게 되는 것도 하나의 특징이다.

 

이목사는 다음세대가 미전도종족처럼 됐다. 하지만 교회에서 의사를 결정하시는 분들의 자녀는 다음세대라고 하긴 애매하다. 다음세대를 강조하지만 남의 일처럼 될 수 있다는 것 이다면서, “그래서 11로 매칭하게 됐다. 컴페션이나 굿네이버스같은 NGO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이를 통해 성도들이 다음세대를 위해서 더 구체적으로 기도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교회는 이 프로그램을 위해서 단순히 매칭만 하지 않는다.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과정을 지원하고 있다. 영적자녀에게 줄 선물 예시를 제시한 것도 그 중 하나이다. 올해는 「△목욕놀이 세트 어린이 수저세트 텀블러 학용품 세트 휴대폰 가방 미니 크로스백 미니선풍기등에서 고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영적부모들에게 영적자녀의 사진들을 액자로 만들어 주어서 항상 다음세대를 위해서 기도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지난해 처음 시작해 올해 두 번쨰를 맞이한 이 프로젝트는 성도들에게 좋은 반응을 받고 있다. 영적자녀와 그들의 실제부모가 영적부모의 기도에 고마워하는 모습과 영적자녀를 위해 매일같이 기도하는 영적부모의 모습을 창일교회에서 볼 수 있다.

 

소통있는 목회를 구축

 

창일교회는 성도들과의 소통에도 전념하고 있다. 이러한 점이 잘 들어나는 것 중 하나가 L목사와 함께라는 코너이다. 이목사는 이곳을 통해 이슈가 있을 때마다 글을 올리며 성도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이목사는 부임초기 코로나사태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담임목회자가 부임하면 성도들과 만나는 시간을 가져야 하는데 대면으로 만날 수 없는 상황이었다. 이런 상황을 온라인 회의 서비스인 줌을 통해서 극복했다. 당회와 대심방도 줌을 통해 진행했다. 온라인로 진행해 공간에 제약이 없으니 서로 다른 지역에 있는 온가족을 함께 심방할 수도 있었다. 또한 교회 유튜브채널도 개설해 성도들이 언제든지 예배와 목회자의 설교를 들을 수 있게 했다.

 

창일교회는 코로나시기 디지털산업에 소외된 이들을 위해 맞춤사역도 진행했다. 온라인을 통해 예배를 드릴 수 없는 이들을 위해 MP3 플레이어에 새벽예배와 주일예배 음성파일을 담아 나누어줬다. 이를 통해서 그들이 언제든지 에배를 드릴 수 있도록 했다.

 

코로나가 잠잠해진 지금도 지속적으로 성도들에게 다가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큐티해>를 통해서도 소통을 추구하고 있다. 이 큐티집에는 교회의 소식을 담은 기사들이 모여져 있다. 이 기사들은 외부 필진이 아닌 교회 성도들이 직접 작성했다. 기사외에도 교회 내 수련회에 대한 소감과 큐티에 대한 각오 등을 담아 성도들과 함께하는 모습을 만들어 가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 5641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능동적인 신앙으로 가는 창일교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