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민주화운동에 앞장선 주민교회

주민들과 함께 생명공동체를 추구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3.02.28 08:45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주민교회사진.jpg

 

창립 50주년으로 주민과 함께한 사업진행과 지난날 성찰

교회 내부동력을 위해 전도동력과 다음세대 교육에 앞장

 

성남 주민교회(담임=이훈삼목사·사진)는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민중교회로 지난 1973년부터 50년 동안 성남주민들과 밀접하게 접촉하면서 하나님 나라를 이루는 데 앞장서고 있다. 특히 한국 사회를 바꾸기 위해서 민주화운동에 앞장섰으며, 소외된 사람들에게 사랑을 베풀었다. 올해 50주년을 맞이한 주민교회는 「△생명선교 △평화선교 △사회정의선교 △협동조합선교」라는 4가지 선교의 방향을 완수하기 위해 나아갈 예정이다.


주민과 함께 사역을 한 지난 50년

 

주민교회는 ‘주민과 함께 사는 생명공동체’라는 표어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표어를 가지고 있는 주민교회는 시작부터 지역의 소외된 자들과 함께했다. 주민교회의 설립에는 1971년 경기도 광주에서 일어난 광주대단지 사건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 이 사건은 당시 청계천을 중심으로 판자촌에 살던 주민들을 정부가 경기도 광주 외곽으로 쫓아내고, 광주지역으로 쫓겨난 주민들이 반발해 5만 명가량이 시위한 사건이다. 이 사건 후 한국교회는 빈민을 발견하게 됐고, 빈민을 위한 사역하기 위해서 박형규목사와 권호경목사가 주축이 된 수도권특수 선교회에서 그 지역에 개척하게 된 것이 주민교회이다. 현재는 행정구역 개편으로 성남으로 바뀌었다. 한편 이 교회에서 첫 사역을 하게 된 사역자가 당시 전도사였던 이해학목사였다. 이목사는 평생을 민주화 운동에 앞장선 대표적인 목회자이다.

 

주민교회는 지난 50년 동안 주민들의 고단한 삶을 함께 위로하면서 사람다운 삶을 살 수 있도록 사역했다. 취약계층을 위해서 인권운동에 나섰으며, 이들이 힘들어하는 문제가 사회구조와 관련돼 있음을 보고 독재정권과 싸우기도 했다. 그리고 독재정권을 민주정권으로 바꾸기 위해서 분단이라는 구조를 바꿔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통일운동도 실천했다. 1990년대 이후로는 JPIC(정의·평화·창조질서의 보전)의 중요성을 따르면서 생명선교에도 나서고 있다.

주민교회 담임인 이훈삼목사는 “우리 교회는 인권운동부터 시작해서 생명운동까지 범위를 넓혀갔다”면서,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 여러 모순점과 구조를 발견하고 개선함으로써 우리교회 주변의 사람들이 하나님이 창조하신 그 본래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우리의 목적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주민교회는 올해 50주년을 기념하면서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한다. 먼저 지난 1일 교회 창립기념일을 맞아 「주민교회 세움 50돌 기념한마당」을 진행했다. 이외에도 △주민교회 50년사 발간 △김종태열사 걸상 건립 △이해학원로목사 회고록 발간 등의 사업들을 계획 중에 있다

 

이목사는 “지난 50년 동안 부족했지만 충실하게 주민들을 위해 사역했다고 생각한다. 이번 50주년을 기념하면서 지켜낼 것과 보완할 것을 생각해 볼 계획이다”고 말했다.


신협과 생협 등으로 지역사회 이바지

 

주민교회는 주민신용협동조합과 주민생활협동조합 등을 통해서도 지역사회와 밀접하게 관련을 맺고 있다. 첫 시작은 주민교회에서 시작됐지만 현재는 주민교회만의 사역이 아닌 지역사회의 일로 확장됐다. 주민신용협동조합은 가난의 구조화로 힘들어하는 교인들을 위해서 시작됐다. 1979년 시작된 이 조합을 통해서 많은 사람이 월세에서 전세로 그리고 자신의 집을 소유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금융을 기반으로 사회를 건강하게 만드는 사업 등도 진행되고 있다. 현재는 사회로 개방이 되어서 주민교회가 지배권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주요인물들이 주민교회의 이념과 가치를 토대로 운영하고 있다.

 

주민생활협동조합은 JPIC에 근거해 시작됐으며, 친환경 농산물과 축산물등 건강한 먹거리를 위해 활동하고 있다. 이 조합도 주민교회가 운영했으나 사회와 함께하기 위해 개방해서 현재는 교회가 운영권을 가지고 있지 않다.

 

뿐만 아니라 주민교회는 성남시에 위탁을 받아 외국인복지지원센터와 복지관 등도 운영하고 있다. 이주민센터는 1990년대 외국인 노동자들을 섬기기 위해서 시작됐다. 한때는 교회당 지하에서 100명 가량의 외국인들이 살기도 했다. 주민교회는 이들을 위해서 임금채불문제나 산재문제 그리고 장례 문제 등 이들의 인권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러한 사역을 진행하다가 개교회의 영역이 아니라 정부가 지자체에 이들을 돌봐야 한다고 요구했고, 성남시가 외국인복지지원센터를 만들게 되었다. 성남시는 주민교회가 진행한 그동안의 사역을 인정해서 위탁을 주었고 지금의 외국인복지지원센터이다.

 

복지관도 20년 전부터 위탁을 받아서 지역의 수급자노인들에게 점심급식을 제공해주고 있으며, 노인들을 위한 빨래등도 하고 있다. 이외에도 학생들은 위한 공부방과 어린이집을 운영하면서 지역사회에 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내부동력을 위한 교육과 훈련 진행

 

주민교회는 50주년을 맞아 교회 내부동력을 위해서 3가지 선언을 했다. 「△어린이·청소년·청년 등 다음 세대가 앞 세대의 전통을 잘 계승하고 발전시키도록 관심을 기울이고 지원한다. △우리가 원하는 선교에 필요한 교회의 적정규모를 신도 300명으로 정하고 새 신자 전도와 신앙교육에 힘쓴다. △세대 갈등과 단절이 깊어지는 현실에서 교회 안의 여러 세대가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도록 노력한다.」가 그것이다.

 

이목사는 “1990년대 이전까지는 많은 활동을 했다. 시민단체들이 생기기 전에 주민교회가 민주화 운동의 중심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많은 단체가 생기면서 우리에게 그만큼 일들이 몰리지 않는다”면서, “사회적 요구에 응답하다보니 교회도 많이 지친 것 같다. 그리고 내부적으로 교회의 성장이나 신앙교육 등에 소홀해질 수 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또한 “교회가 자칫 잘못하면 시민단체처럼 될 수 있다. 하나님나라운동과 시민운동이 공유하는 부분이 많지만 이 둘은 분명 다른 것이다. 교회가 시민단체처럼 되면 안된다”면서, “이러한 점들을 반성적으로 성찰하면서 우리 내부적으로 정리할 필요성을 느꼈다. 과거에는 사회적인 일이 80~90%가량 됐다면 이제는 사회적 일과 내부의 일을 50대 50으로 추구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주민교회는 다음세대에게 JPIC의 가치를 전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주민교회의 하나님나라 운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다음세대는 기성세대와 다르게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들의 사회적 체험 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서 교회의사 결정을 민주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50주년을 맞이해 만든 선교과제도 교인들과 함께 1년동안 연구 끝에 나온 결과물이다. 이를 위해서 매월 전문가 특강과 신도회별로 토론도 진행했다. 이목사는 “교인들이 선교과제를 만들기 위해서 고민하고 노력하면서 스스로 만들어 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면서, “목회자가 동기를 부여하고 성도들이 함께 연구하며 결정한 과정이 매우 뜻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목사는 민중과의 연대를 강조했다. 이목사는 “주민교회는 일반적인 교회는 아니고 민중교회로 시작했다. 하지만 지금은 민중교회로 보기가 어렵다. 민중인 사람들이 교회 의사결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해야하는데 그것이 잘 안된다”면서, “또한 우리교회 민중도 10~20%이다. 하지만 사회적 약자와 소외된 사람들과의 연대의 끈을 놓을 수 없다. 민중과의 연대를 놓는 순간 우리교회의 정체성을 잃어버린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1263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민주화운동에 앞장선 주민교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