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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독교교육학회서 학술대회

기후위기 시대 속 기독교교육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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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23.06.13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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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캡처 2023-06-13 105845.jpg

 

한국기독교교육학회(회장=김현숙박사·사진)는 지난 10일 연세대학교 원두우신학관에서 기후위기, 공적 기독교교육의 실천이란 주제로 학술대회를 진행하고, 기후위기 상황 속에서 기독교교육의 방향을 모색했다.

이 학회 회장 김현숙박사는 올 한해는 공적 기독교교육이란 주제로 학술대회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이번 하계학술대회는 공적 기독교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춘계 학술대회에서 진행된 다양한 논의를 기반으로 기후위기 시대를 맞아 요청되는 기독교교육의 공적 역할에 대한 학술적 담론을 시작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하나님이 창조하신 지구공동체의 일원인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해야하는지 그리고 지속가능한 인류의 미래를 위해 우리의 실천은 어떤 형태로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해 고민하면 좋겠다면서, “기독교교육의 공동체 역할에 대해 심도깊은 논의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후변화, 기상이변 이제 우리는 무엇을 할 것인가란 제목으로 발제한 전혜영박사(연세대)기후변화는 현재 인류가 마주하고 있는 가장 도전적인 생존과제가 됐다. 최근 기상이변의 강도 및 주기를 고려할 때 우리에게 남은 시간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2050년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선 정부, 산업계, 국민 개개인의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수준 높은 기술 개발과 생활방식이 요구하므로 국민적 합의가 필수적이다. 기후변화의 인위적 조절은 마지막 대안으로 준비돼야 하며, 지금까지 이루어 온 총체적 인간지성의 결과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1991년 필리핀 피나투보 화산재는 지상 35km까지 상승하였고, 이후 1년에서 3년간 연평균 전 지구 온도가 0.2-0.5까지 떨어졌다. 이에 착안하여 성층권에 황산염 에어로졸을 대량으로 살포하여 지표 온도를 1.5로 유지하게 하는 경우를 산정하여 지구시스템 수치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의 연구 결과들에 따르면 1년에 1200만 톤의 이산화황을 성층권에 살포한 경우 전 지구적으로 약 1.2도의 냉각효과를 보였으며, 이와 같은 살포를 지속시키면 미래 100여 년 동안 약 1.5의 전 지구온도를 유지할 수 있음을 보였다. 이를 위해서는 1년에 약 180억달러(한화 24)가 소요되나 탄소 포집 등의 다른 인공조절 방법보다는 저렴하고 기술적인 문제도 크게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전 지구적 규모의 인위적 조절 방법은 지구시스템의 복잡한 피드백 과정을 통하여 원하지 않는 심각한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현재의 대기해양지면 - 해빙 - 식생을 포함하는 지구시스템 수치모델이 여전히 상당 수준의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음을 고려할 때, 매우 신중한 접근이 요구된다.

 

기후변화는 현재 인류가 마주하고 있는 가장 도전적인 생존 과제가 되었다. 최근 기상이변의 강도 및 주기를 고려할 때, 우리에게 남은 시간이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2050년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정부, 산업계, 국민 개개인의 노력이 필요하나, 이를 위해서는 매우 수준 높은 기술 개발과 생활방식의 변화가 요구하므로 국민적 합의가 필수적이다. 기후변화의 인위적 조절은 마지막 대안으로 준비되어야 하며, 지금까지 이루어 온 총체적 인간 지성의 결과가 될 것이다. 이것이 바벨탑이 되지 않고 하나님이 주신 아름다운 지구와 인간을 살릴 수 있는 방안이 되기를 간절히 바래 본다.

 

분과발표 시간에는 「△기초이론 및 통일교육분과 교육심리 및 신진학자분과 교육과정 및 방법분과 성인교육 및 학교교육분과 교회교육분과로 나뉘어 진행됐다. 기초이론 및 통일교육분과에서는 옥장흠박사(한신대)기후위기 시대에 기독교교육을 위한 민주시민교육의 적용 방안, 오덕열박사(연세대)평화-통일교육의 과제를 통해 본 기독교교육의 방향탐구가 진행됐다.

 

옥장흠박사는 기후위기가 지구 생태계와 생명체를 위헙하고 있다. 위기의 원인은 인간의 탐욕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기후위기 시대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민주시민교육을 기독교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했다

.

또한 교회의 공공성을 회복하기 위한 윤리교육을 통해서 교회의 공공성 구현을 위한 도덕적 공감능력과 공공성을 위한 교회의 역할을 회복할 수 있다 하나님의 인성을 형성하는 교육으로 창조주 하나님의 본질을 올바로 이해할 수 있다 마을교육 공동체를 실현하는 교육으로 학교, 마을, 교회가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해 그 마을의 구성원들에게 교육적인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그리스도의 평화를 지향하는 교육으로 하나님과 평화적 관계를 회복하고 자기 자신의 내면적 평화를 회복하며, 이웃과 사회, 자연 세계와의 평화로운 관계를 맺음으로써 삶의 모든 영역과의 바른 관계를 창조해 나갈 수 있는 삶을 살도록 교육할 수 있다 다문화인들을 배려하는 교육으로 다문화인들을 대상으로 성서의 가르침에 기초해 한국의 사회 문화적 맥락에서 다문화인들에 대한 차별과 배제 그리고 혐오를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극복하고 삶의 공존을 모색하도록 돕는 신앙교육을 할 수 있다 디지털 미디어 문화에 페해를 방지하는 리터러시 교육으로 미디어의 읽고 쓰는 개인적 능력은 궁극적으로 사회적 실천을 위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각 분과에서 김희영박사(장신대), 최희진박사(낙스칼리지), 박미경박사(호서대), 이진원박사(서울여대), 이은철박사(백석대), 김동석박사(연세대), 신형섭박사(장신대) 등이 발제했다.

안계정, 김남현 기자 @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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