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신협, 한국·재일·일본 선언문 발표
생태주일 제정과 기후정책을 점검
◇여신협은 제5회 한국·재일·일본 여성신학포럼을 통해 연대를 다지고, 기독여성으로서 사회문제에 더욱 관심을 가질 것을 다짐했다.
한국여신학자협의회(공동대표=진미리·강현미)는 최근 제5회 한국·재일·일본 여성신학포럼을 갖고, 포럼기간 중에 논의된 여러 내용을 토대로 ‘우리의 약속 선언문’을 지난 25일 발표했다. 선언문에는 생태주일 성수, 기후위기 정책 모니터링, 생태적 전환 등이 담겨 있다.
이번 포럼을 통해 한국·재일·일본 여성신학자들은 기후위기를 생태학적·신학적·여성의 관점에서 의견을 나눴다. 그리고 포럼 중에 논의된 7가지 내용을 담아 약속 선언문을 만들어 발표했다. 이는 한국어와 일본어로 쓰여졌다.
구체적인 선언문 내용은 △1년 1회 ‘생태주일’을 지킬 것 △기후위기·생태·생태여성신학 자료들을 수집·기록하고 정리할 것 △정부의 기후위기 정책을 모니터링하고 여성신학적 관점에서 입장문을 낼 것 △기후위기 정책 및 활동을 하는 여성 인재를 발굴하고 양성할 것 △생태전환적 생산·소비 구조를 만들어가기 위해 고민하고 전환해 나갈 것 △기후 불평등으로 억압·차별·배제 당하는 생명들과 연대할 것 △생태친화적인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종사자들의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 좋은 소비자로 연대할 것 등이다.
최은영사무총장은 “언어가 다른 만큼 문화적 거리가 있는 한국과 일본, 그리고 둘 사이를 연결해주는 재일 여성들이 한 자리에 모여 3박 4일간 함께 예배하고, 토론하고, 현장을 경험하는 포럼은 우리의 상상 이상으로 역동적이었다”면서, “기후위기와 연관된 여러 차별과의 연관성을 진단하고 함께 생명과 평화의 문화 증진을 모색하며 서로 배움과 현장경험을 통해 국제적 여성연대를 다질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그리고 그리스도인으로서 사회문제에 좀더 관심을 갖고 앞장설 것에 뜻을 모았다”고 말했다.
◇한국·재일·일본 여성신학자들은 포럼에서 논의한 내용을 토대로 약속 선언문을 발표했다.(사진은 닫는예배서 일본측이 만들어 온 십자가를 중심으로 둘러 앉아 찍은 사진)
한편 한국·재일·일본 여성신학자들은 1988년 합동세미나를 개최한 이후로, 한 해씩 서로 돌아가며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포럼의 두 번째 시즌 5회차(통산 25회)에 해당하는 이번 포럼은 지난 2020년 2월 오키나와에서 포럼을 진행한 이후 코로나 팬데믹으로 2년 이상 만나지 못하다가 올 10월, 한국에서 「기후위기 속 동북아여성들과 함께 찾는 생명과 평화」란 주제로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서울을 비롯한 강원도 일대에서 워크샵, 주제강연, 생태탐방, 현장강의 등의 시간을 가지며, 여성신학자들의 연대를 다졌다.
*아래는 약속 선언문 전문이다.
제5회(통산25회) 한국·재일·일본 여성신학포럼은 “기후 위기 속 동북아여성들과 함께 찾는 생명과 평화”라는 주제로 2023년 10월 17-20일, 한국에서 진행되었다. 포럼기간동안 논의된 여러 내용들을 담아 다음과 같이 우리의 약속선언문을 알린다.
第5回(通算25回)韓国・在日・日本女性神学フォーラムは「気候危機において北東アジア女性と共につくるいのちと平和」というテーマに2023年10月17〜20日、韓国で行われた。フォーラム期間中論議された内容を取り入れ次のように私たちの約束宣言文を知らせる。
① 1년에 한 번 생태주일을 지킨다.
① 毎年一回生態主日(エコロジーを覚える主日)を守る。
② 기후위기, 생태, 생태여성신학 자료들을 수집, 기록하고 정리한다.
② 気候危機、エコフェミニズム神学*の資料を収集し、記録、まとめる。
③ 정부의 기후위기 정책을 모니터링하고 여성신학적 관점에서 입장문을 낸다.
③ 政府の気候危機の政策をモニタリングし、女性神学的な観点から立場を表す文書を出す。
④ 기후위기 정책 및 활동을 하는 여성 인재를 발굴하고 양성한다.
④ 気候危機の政策などの活動する女性の人材を発掘し、養成する。
⑤ 생태전환적 생산/소비 구조를 만들어가기 위해 고민하고 전환해나간다.
⑤ 生態転換的な生産・消費の構造を作り上げていくために格闘し転換する。
⑥ 기후 불평등으로 억압/차별/배제 당하는 생명들과 연대한다.
⑥ 気候不平等による抑圧・差別・排除されるいのちと連帯する
⑦ 생태친화적인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종사자들의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 좋은 소비자로 연대한다.
⑦ エコフレンドリーな生産活動に参加し、従事者たちの持続可能な生き方のために良い消費者として連帯す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