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광야아트센터 「ABBA: 아바」 개막
탕자이야기로 감동의 회복을 추구
◇광야아트센터는 「ABBA: 아바」 개막을 앞두고 출연진 연습에 한창이다.
새로운 스타일의 음악과 춤, 기발한 무대장치로 깊은 감동
교회에 나오지 않는 ‘교인’들이 다시 돌아오는 계기로 인도
지난해 종교개혁 관련이야기를 소재로 한 뮤지컬 「더 북: 성경이 된 사람들」의 대장정을 완주한 광야아트센터는 오는 2월 1일부터 새로운 창작 뮤지컬 「ABBA: 아바」를 선보인다.
이 뮤지컬은 요나서의 요나이야기와 누가복음 15장 탕자이야기를 절묘하게 섞은 스토리이다. 이를 통해 한국교회의 잃어버린 양들과 가나안 성도들이 아바 아버지의 품으로 돌아오는 통로가 되길 제작진은 소망한다.
이번 신작 뮤지컬은 새로운 스타일의 음악과 춤, 기발한 무대장치 등을 통해 통통 튀는 재미와 묵직한 감동을 동시에 선사할 것이다. 뮤지컬 「요한복음」, 「더 북: 성경이 된 사람들」의 제작진뿐 아니라 작곡에 리카C, 무대에 박단추, 안무에 김하얀 등이 창작진으로 새로이 합류했다.
◇「ABBA: 아바」 출연진들이 연습하고 있다.
광야아트미니스트리 대표인 김관영목사는 “뮤지컬 ‘아바’는 지난 2012년도에 문화행동아트리 ‘111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공연했던 작품이다. 당시 11일 정도 공연했었는데, 재관극하고 싶은 작품 1위로 꼽힌다”면서, “한국교회 가나안 성도가 200만명에 육박한다. 한때 한국교회가 부흥할 때에 ‘잃은 양 찾기’ 운동을 많이 했었는데 지금은 뜸하다. 교회로 다시 돌아올 수 있는 ‘모멘텀’이 필요하다. 이 뮤지컬에 그 일에 쓰임받길 원한다”고 말했다.
◇광야아트미니스트리 대표 김관영목사
또한 김목사는 “여기서 요나와 탕자의 공통점은 자기 자신이 하나님 안에 있다고 확신하지만, 사실은 자신이 만들어놓은 ‘하나님 아버지’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는, 자기가 믿고 싶은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이다”며, “하나님을 제한하고 교회에 대한 편견을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 그리고 ‘가나안’ 성도들이 이 작품을 보고 하나님에 대한 틀이 깨지고, 하나님 아버지께 돌아오길 바라는 그런 의도와 목적에서 제작하게 됐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번 신작 뮤지컬 「ABBA: 아바」는 2월에 공연을 시작해 8월 31일까지 공연될 예정이다. 9월에는 뮤지컬 「루카스」가 공연된다. 김목사는 “루카스는 2006년도에 시작한 작품이다. 올해 새로운 루카스를 만나게 될 것이다”고 전했다.
한편 1517년 종교개혁의 불씨를 제공한 ‘롤라드’의 스토리 「더 북」은 지난해 267회 공연, 32,000여명 관객을 동원하며 막을 내렸다. 이어서 광야아트미니스트리는 2025년에 종교개혁 시리즈 Ⅱ편을 제작준비한다. 프랑스 위그노를 조명한 뮤지컬 「저항」이다. 이를 위해 제작팀은 프랑스 현지에 가서 위그노에 대한 현지 답사 및 연구할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김목사는 뮤지컬 「저항」이 「더 북」에 이은, 종교개혁의 정신을 주목할 좋은 공연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광야아트미니스트리는 기독교 콘텐츠를 만들어 낼 뿐아니라, 경기도 퇴촌에 위치한 기독문화예술 대안학교 「광야뮤지컬 캠프」를 통해 뮤지컬 사역자들을 길러내는 일을 하고 있다. 특히 대학과정은 올해부터 총신대학교 평생교육원에 편성되어 3년제 과정으로 새롭게 개편된다. 이 과정을 마친 자는 문화교역자 자격증을 받게 되고, 정식 문화교역자로 사역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
또한 이 단체가 「광야뮤지컬 캠프」 근처에 개장한 「카페 물러남」은 지난 7월에 문을 열고, 한국교회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