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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23.12.08 1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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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현(1955- ) 작가의, 조금 긴 분량의 단편소설 <포도나무집 풍경>(1988)에 대하여 아래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 작품을 읽으면서 독일 작가 오토 브루더의 장편소설 <산 위의 마을>(1946)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다. 상기 두 작품은 행동과 실천 지향적인 작품이라는 데에서 상통하는 면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두 작품은 서로 차이점을 드러내 보인다. 그것은 주인공의 의식구조 면의 차이라고 하겠는데, 그러한 의식구조가 곧바로 행동 면에 반영되기 때문에 두주인공(들)의 행동의 패턴이 다를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들은 모두 중앙집권적 권력체제에 대항하여 싸우는 투사적 면모를 보여준 이들이다. <산 위의 마을>의 그룬트 목사는 히틀러의 나치 독재정권이 저지른 만행에 대하여 항거하는 젊은 목사이고, <포도나무집 풍경> 속의 화자 ‘나’는 1980년과 87년에 걸쳐 한국의 군사독재 정권에 대하여 저항하는 젊은이이다. 그 점에 있어서는 두 젊은이들이 공통점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독일의 그룬트 목사가 끝까지 수난을 감내하며 항거하는 백절불굴의 저항의 투사라고 한다면, 이와는 달리 한국의 화자‘나’는 현재 약간 침체 상태에 처한, 어느 면 무기력과 낙담에 빠진 도피적 심리의 주인공 상을 보여주고 있다. 그는 자신의 그러한 나약한 면을 스스로 합리화하기 위해서인지 투쟁의 현장을 떠나 시골로 얼마 간 은신해 버리고 만다. 물론 그는 도피를 목적으로 시골로 은둔한 것은 아니었다. 

 

표면적으로는 엄연히 민주화 투쟁의 역사를 기록하기 위해 조용한 집필처를 찾아 나선 데 불과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러면서도 그는 자신의 그러한 처신 속에서 스스로 만족감을 느끼거나 또는 필연성 내지는 당위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무언가 석연치 않다는 느낌을 독자들에게 다소 엿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주인공이 집필처로 삼아 찾아간 곳은 박홍규 목사가 알선해 준 강화의 어느 지역에 위치한 ‘포도나무집’이다. 참으로 외진 곳으로서, 식사를 하기 위해서는 한 십 분쯤 걸어 나와야 하는 일종의 오지이다. 그가 피신을 목적으로 이곳에 온 것은 아니라고 할지라도, 혹시 은신을 하기 위해서라면 너무도 안성맞춤인 곳이기도 하다. 

 

지금 서른네 살의 청년인 그가 박 목사와 알게 된 것은 8년을 거슬러 올라가서 26세 전후의 시기였다. 그가 박 목사를 처음 만난 것은 1980년 2월이었다. 그때 그는 강원도의 간성 부근에서 사병의 신분으로 군 복무를 하고 있었는데, 그곳의 민간인 교회를 찾아 일요일에 기독교 신자인 사병들이 외출하곤 할 때 어렵사리 그들과 함께 어울려 예배하러 가서 만난 이가 그 교회의 담임으로 시무 중인 박 목사였던 것이다. 그런데 그 목사는 사병들에게 매우 인상적인 인물로 비쳐져 있었다. 

 

첫째, 성찬식이 있을 때, 그는 형식적으로 조금 맛만 보여주는 빵조각 대신 큼지막한 인절미 한 가닥씩을 주고, 또 작은 잔에 감칠맛만 내는 포도주 대신 농주를 한 사발씩이나 준다는 소문이 나 있었기 때문이다. 둘째는, 느릿한 말투이기는 하지만, 그런 변방지역에서는 거의 듣기 힘든 민주화에 대하여 꽤나 열성적인 설교를 하는 분으로도 그가 알려져 있었기 때문이다. 들리는 말에 의하면, 박 목사는 그런 투의 설교로 인해 그곳 교회의 장로들과 약간의 갈등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도 하였다. 그런 그곳 교회의 생활을 통해 그는 약간의 군대생활의 무료함을 그런대로 달랠 수도 있었던 편이다. /조선대 명예교수·문학평론가

 

임영천 교수.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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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독교소설산책] 기독교 실천운동의 건강한 생명력 ①- 김영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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