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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24.01.12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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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나라를 지배하는 강대국 로마에 대한 증오의 감정으로 들끓고 있는 유대 민중들에게 사랑만을 강조하는 예수의 메시지가 그대로 먹혀들 리 만무한 것이었다. 유대 민중의 반응은 가룟 유다와 젤롯당원 시몬 사이에 이뤄진 아래와 같은 대화로써 이미 대변된 것이나 다름없었다. 가룟 유다는 젤롯인 시몬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여보게 시몬. 스승은 우리의 의도가 무엇인지를 이미 꿰뚫어보고 계시네. 오늘 해변에서의 설교는 사실상 우리들에게 둘려준 말씀이었어. 그건 거절이었어. 그 말을 듣는 순간 나는 스승의 목줄기를 물어뜯고 싶었네.”

 

예수의 그 사랑의 설교가 있은 뒤, 시므온의 말에 의하면, 허다한 무리가 예수의 곁을 떠났다. 그러나 극소수의 추종자는 남아 있었는데, 그중에 유다와 시몬이 끼여 있었다는 것이다. 참고로 말하면, 앞에 나온 첩자 시므온과, 여기 새로 나온 젤롯인 시몬은 서로 별개의 인물들이다. 새 인물 시몬은 유다와 함께 바로 예수의 열두 제자들 중의 한 사람이었다.

 

그동안 몇 차례에 걸쳐 시므온은, 물론 정탐 업무의 결과 보고를 위해 안나스 대제사장을 만났다. 교활한 늙은 여우 안나스 대제사장은 예수단이 균열과 내분으로 약화되고 있음을 간파하고 회심의 미소를 짓고 있었다. 그러나 그의 심적 동요만은 숨길 수 없는 것이었다.

 

대제사장 안나스는 자신이 일개 나사렛의 목수 한 사람 때문에 노심초사하고 있는 꼴을 결코 남들에게 드러내 보이고 싶지 않은 것이 분명했다. 일개 나사렛의 목수 따위가 대제사장 자신의 위치를 위태롭게 만들까봐 전전긍긍하고 있다는 사실을 이 세상 사람들이 눈치 채지나 않을까 해서 몹시 두려워하고 있음이 역력했던 것이다.

 

그런데 유대의 민족적 명절인 유월절이 가까워오고 있었다. 이 명절은 유대인들의 민족주의 감정이 최고조로 앙양되는 시기였다. 메시아가 이 기간에 출현하여 도탄에 빠진 민족을 구원하고 메시아 왕국을 건설할 것이라는 신앙이 재확인되는 절기였기 때문이다.

 

민중들은 예수가 지난번 갈릴리 호반의 설교에서 그들의 요청을 완곡하게 거절해 버렸음에도 불구하고, 달리 무슨 방도가 없었음인지, 또는 예수 이상의 인물을 발견해 내지 못했음인지 다시금 그에 대하여 기대를 걸기 시작하였다. 유월절을 기하여 예수가 예루살렘으로 가려는 의도를 그들은 그들 나름대로 해석하고 있었다.

 

그러나 여리고 성에 이르러 행한 설교 가운데서 예수는 여전히 사랑의 강조만을 되풀이하는 것이었다. 예수는 원수까지도 사랑하고 용서해줘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때 가룟 유다의 얼굴은 비탄과 저주, 미움과 분노로 가득 차 심하게 뒤틀리고 일그러져 있었다. 죽마고우인 시므온은 이런 유다 앞에 갑자기 나타나 10년 만의 해후를 하게 되었던 것이다. 격정에 사로잡혀 있던 유다는 갑자기 나타난 옛 친구 시므온에게 이렇게 말했다.

 

그에게는 능력이 있어. 그러나 그 능력을 정작 써야할 곳에는 쓰지 않고 있네. 세상이 썩어 시궁창 냄새가 나는 판인데 어느 하 세월에 문둥병이나 혈루증 따위의 병을 고쳐주고 있단 말인가? 시궁창의 밑바닥을 파헤쳐 없애야 해. (중략) 나는 이제 일생일대의 도박을 해볼 셈이야. 사랑이 불의(不義) 앞에 섰을 때 현실적으로 얼마나 무력한 것인가를 몸소 체험하게 해 준다면그는 달라질지도 모르네.” /조선대 명예교수·문학평론가

 

임영천 교수.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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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독교소설산책] 사랑과 정의, 그 변증법적 통일의 낙원 ③ - 백도기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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