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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24.12.19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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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신교 풍토에서 ‘영성’이란 말이 사용된 지는 별로 오래되지 않는다. 이 말을 동방교회나 서방교회에서는 이미 신비신학이라는 분야에서 다루어왔으며 여러 수도회 또는 수도원이 이를 뒷받침하는 역할을 해왔다. 영성가(신비가)들은 인간의 이성을 넘어서는 초자연적 세계에 대한 체험을 여러 형태의 작품으로 남겼다. 이를 기도문이나 그림이나 조각 또는 건축물 등 다양한 이콘(Icon) 형태로 표현했다. 이런 점에서 영성은 이성적이거나 논리적이거나 언어적 방법 보다는 감성적이고 예술적 기능을 중시하게 된 것이다. 지금도 ‘영성’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초현실적이며 비논리적이며 말로 설명할 수 없는 그래서 더욱 신비스런 그 무엇에 대한 연상이다.

 

 종교개혁은 마르틴 루터가 수도원을 떠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도 할 수 있다. 그리하여 개신교는 탈 수도원, 탈 수도회, 탈 수도사의 형태로 자리 잡게 되었다. 그리고 복음의 본질을 성경에서 찾고 르네상스와 계몽주의의 영향을 받아들이면서 전통적 교부신학이나 신비신학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었다. 그렇다고 하여 개신교 안에 신비적 요소가 다 사라진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개신교회는 부흥회 같은 전도 집회를 통하여 믿음을 강조함으로 방언이나 입신이나 다양한 신비의 체험을 가지도록 함으로서 이성과 신비 사이의 균형 감각을 어느 정도 유지해왔다. 

 

 스코트랜드 출신인 토머스 칼라일(1795-1881)이 독일 속담을 “Don’t throw the baby out with the bath water.”으로 소개하여 널리 알렸는데, 목욕물을 버리면서 자칫 아이까지 버릴 수도 있다는 의미로 쓰인다. 수도원과 수도회의 역사는 기독교 역사에서 결코 버릴 수 없는 버려서도 안 되는 신앙의 본질적이고 핵심적 요소이다. 물론 이를 운영하는 과정에서의 적잖은 문제가 있음도 사실이다. 그러나 복음을 깨닫고 복음을 실천하기 위해서 자신의 모든 것을 버리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가기를 원했던 사람들의 그 진정성마저 격하되어서는 아니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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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레모스영성]개신교의 영성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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