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목에 거신
십자가 목걸이의 무게를
오늘은
제 영혼의 흰 목덜미에
느끼게 하옵소서
-「어머니에의 기도·3」의 전문
이 시는 ≪어머니≫(1967년, 삼중당 펴냄)란 시와 에세이집에 수록되어 있다. 「어머니에의 기도」란 제목의 연작시 여덟편중 세 번째는 가장 짧은 구성으로 하나님 앞에 어머니의 신앙을 유산으로 이어 받기 위한 기도이다.
어머니의 목에 거신 십자가 목걸이는 어머니가 지닌 신앙의 상징으로 인식시켜 준다. 그 무게로 환산한 어머니의 신앙을 화자의 영혼의 목덜미에 느끼게 해달라고 기도한다. 이러한 십자가의 무게로 상징된 어머니의 신앙을 이어 받도록 기도한 것이다. 지혜로운 언어의 운용(運用)으로 시와 기도의 한계성을 헐어버렸다는 평가이다.
십자가는 고대 카르타고에서 사형을 집행할 때 사용한 형구였으며, 고통과 죽음을 가져다가 주는 형구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십자가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사역으로 인해 사랑과 속죄와 자기희생의 표상으로 승화되었다. 기독교의 소망의 기초가 되었으며, 새로운 신앙의 최고의 상징이 되었다. 이러한 십자가는 기독교의 상징이다.
이 시에서의 “십자가 목걸이의 무게”란 어머니의 신앙에 대한 깊이를 의미한다. ‘무게’로 표현된 것은 신앙의 수준을 형상화했다. 그것은 견고한 믿음의 신앙임을 암시해 준다. ‘무게’로 환산할 수 있을 만큼 계산되기 때문이다. 특히 어머니의 신앙을 ‘무게’로 환산한다는 것은, 성숙한 언어의 운용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리고 “제 영혼의 흰 목덜미”란 구절의 표현은 깨끗하고 순수한 영혼임을 고백한 것이다. ‘흰 목덜미’란 깨끗한 이미지로 어머니의 신앙을 받아 들일수 있는 텅빈 공간이다. 그것은 십자가 목걸이의 무게로 상징된 어머니의 신앙을 그대로 가장 깨끗하고 순수한 영혼에 받아들이기 위한 자세이다. 이러한 이 시는 어머니가 지닌 신앙을 목에 거신 십자가 목걸이로 함축시켰다. 그리고 하나님 앞에서 그 신앙을 스스로의 영혼이 느낄 수 있도록 간구한 것이다. 어머니의 신앙에 대한 유산이다.
이러한 박목월은 ‘어머니’를 주제로 많은 시를 썼다. 그의 기독교시 대부분이 어머니의 신앙에 대해 노래하고 있으며, 스스로의 신앙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특히 ≪어머니≫(시 74편, 에세이 2편 수록)란 시와 에세이집에서 수요일 밤의 예배와 고향의 개울가를 통해 어머니에 대한 회상을 떠올리며, 어머니의 신앙을 통한 스스로의 신앙을 반추해 시와 에세이로 썼다. 그리고 그가 세상을 떠난 뒤 신앙시집인 ≪크고 부드러운 손≫(71편 수록)이 출판되었다.
지금 내가 읽고 있는/이 책은/어머니께서 유물로 남겨주신/성경이다./이 두툼한 성경을/사경회로 부흥회로 다니시며/돋보기 너머로 읽으시던/그 책이다. - 「어머니의 성경」 에서
이 시집에 수록된 「어머니성경」은 ‘어머니의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은총이 3대로 이어질 것을 간구한다. ‘어머니의 성경’에 집약된 ‘어머니의 신앙’은 시간을 초월해 ‘어머니’라는 의미 속에서 확대시켰다.
/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