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 고운 빛깔
모두 모아
하나님은 꽃을 만들었습니다.
그토록 많은 빛깔 중에서
진달래에게 진분홍빛을
개나리에게 노란빛을
벚나무에게 흰빛을
예쁘고 샘이 많은 장미에겐
가지와 함께
빨강, 노랑, 하얀, 분홍
까망….
원하는 대로 다 주었습니다
그리고 꽃들마다
향주머니 하나씩
안겨 주었습니다
그래서 꽃은
제각기 다른 빛깔로
제각기 다른 향기로
세상을 아름답게 가꾸며
열심히 사는 것입니다
- 「꽃의 사명」의 전문
이 시는 유재하(한국기독교총연합회 전 총무·원로목사)의 제2동시집인 <꿈꾸는 반달>(아동문학사 펴냄, 2001년)에 수록된 동시로, 하나님의 창조와 그 창조의 아름다움을 추구했다. 이 세상의 고운 빛깔만을 모아 꽃을 만드셨던 하나님의 창조와 그 창조된 빛깔과 향기로 세상을 아름답게 가꾸어 주는 사명을 감당하고 있다고 일깨워 준다.
꽃은 하나님이 고운 빛깔만을 모아 만들었지만, 꽃의 종류에 따라 다른 빛깔로 만들었다. 특히 장미는 가시와 함께 여러가지의 빛깔로 꽃을 만든 것이다. 이 꽃마다 향기를 주는 향주머니를 안겨 준 것도 하나님의 창조행위임을 일깨워 주는 시이다. 하나님이 창조한 꽃을 통한 기발한 발상과 구성, 꽃이 주는 이미지를 극대화시킨 가운데 재치있는 전개는 유재하의 문학적인 원숙한 역량에 기인한다.
이 시의 ‘꽃’은 하나님의 창조에 따라 아름다운 꽃으로 지금까지 존재해 왔다. “하나님이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처럼, 모든 인간들이 보기에 아름다운 것이 꽃이다. 아름다움의 상징이 꽃이기 때문이다. 첫 연부터 4연까지는 하나님이 꽃을 창조한 과정을 섬세하게 표현했다. 하나님은 셋째 날에 식물을 만들었지만, 구체적으로 꽃의 창조과정에 대한 기록은 찾아 볼 수 없다. 하나님이 창조한 식물 중에 꽃이 들어 있으며, 그 꽃에 대한 섬세한 부분은 시인의 상상력에 의한 하나님의 창조행위를 대변한 것이다. 마지막 연인 꽃의 사명도 마찬가지이다. 시인의 깊은 성찰에 연유한 결과이다. 꽃의 빛깔과 향기가 세상을 아름답게 가꾸는 사명으로 인식했기 때문에 꽃의 사명으로 전개한 것도 시인적인 감각에서 비롯된 것이다.
첫 연은 하나님이 이 세상의 고운 빛깔만을 모아 꽃을 만들었다고 단정했다. 꽃이 주는 이미지를 그대로 표현한 것이다. 시인적인 기발한 발상이다. 꽃을 꽃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이 세상 고운 빛깔 / 모두 모아”란 구절처럼 의미를 부여했다. 그래서 “하나님은 꽃을 만들었습니다”고 하나님의 창조행위를 표현했다. 제2연부터 4연까지도 마찬가지이다. 3연은 장미꽃이 예쁘고 샘이 많아 가지와 함께 빨강꽃을 비롯한 노랑꽃, 하얀꽃, 분홍꽃, 까망꽃 등 원하는 대로 주었다. 장미꽃의 가지에 가시와 한가지 빛깔이 아닌 여러가지 빛깔을 지닌 꽃을 피우기에 샘이 많다고 표현했다. 4연은 꽃들마다 향기를 담은 향주머니를 안겨 주었다. 이러한 것은 인간적인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창조에서 비롯되었음을 일깨워 준다.
제5연은 꽃마다 다른 빛깔과 향기로 이 세상을 아름답게 가꾸어 준다. “제각기 다른 빛깔”과 “제각기 다른 향기”로 꽃의 사명인 아름다움의 역할을 감당한 것이다. “열심히 사는 것입니다”란 구절은 의인화된 표현으로 ‘피어난다’는 의미의 진행형이다. 꽃이 피어나기 때문에 열심히 사는 것으로 전개한 것이다.
이 시는 ‘꽃’을 ‘꽃’으로 인식하지 않고, ‘꽃’의 탄생과 존재에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꽃’이 태어난 과정과 ‘꽃’의 존재의미를 구체화시켰다. 어린이들의 동심 속에 꽃을 통한 ‘하나님의 창조’ 섭리와 꽃마다 이 세상을 아름답게 가꾸기 위한 사명으로 피어나고 있다고 일깨워 준다.
/시인·한국기독교문인협회 전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