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몬이 신부의 자리에서 신랑인 예수를 사랑하며 노래
본인이 본지의 “성경과 신앙” 칼럼을 끝낸 후 독자 여러분들과 잠시 소원했다. 그런데 이 ‘아가서 강해’란을 계기로 다시 만나니 참으로 기쁘다. 이는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요, 또 본지의 직원 여러분들, 특히 편집국장님의 큰사랑과 배려이다, 진실로 감사드리는 바이다.
아가서는 솔로몬의 노래이다(1장1절). 히브리 원문 ‘쉬르 하쉬림’이니 ‘노래중의 노래’라는 뜻이다. 하나님 지혜로 충만한 솔로몬은 1,005편의 많은 노래들을 불렀다(왕상4:32). 이 노래들 중에서 가장 깊은 영감과 신비함을 담고 있는 것이 아가서이다. 일반적으로 솔로몬이 결혼한 역사적 사실의 모형으로 해석한다. 또는 인간의 깊고 고상한 순결의 사랑을 비유적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그러나 본인은 이 아가서가 성령 하나님이 솔로몬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사랑, 즉 그리스도의 초림 뿐만 아니라 재림 하시는 예수님과의 지고지순한 아가페 사랑이라고 본다.
아가서와 함께 시편, 잠언, 전도서, 예레미야 애가 등 하나님을 찬양하는 시가서들이 있다. 지금도 이스라엘에서는 종교 행사마다 이 시가서를 낭독하여 노래한다. 그들은 성전에 이 다섯의 시가서를 비치해 놓는다. 잠언서는 성전 뜰에, 전도서는 성소 안에, 그러나 아가서는 특별히 지성소에 비치한다. 이는 아가서의 영적인 의미와 깊이가 어떠함을 가리켜 준다. 일반 백성들이 아가서를 읽고 자칫 남녀간의 육적 사랑을 자극하는 그런 책으로 오해하지 않게 함이다. 오직 하나님이 세운 종인 제사장들만이 읽게 한 아가서이다. 오늘날 신약시대의 우리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인하여 하늘 지성소에 들어가게 되었다. 거기에서 영적으로 하나님과 깊이 영교하며 노래하는 것이 곧 아가서로 계시했다고 본다. 즉 장성한 그리스도인들이 성령의 감화감동으로 주님의 사랑을 깊이 깨닫고 그 사랑을 찬양하는 것이다. 아가서 본문에서 ‘나의 신부야’라고 주님이 여러 번 부르신다. 이 신부는 누구를 말하는가? 주 재림 시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그리스도 신부로 청함을 받은 자들이라고 본다. 즉 혼인식의 주인공인 신랑 예수님과 그 신부이다. 이 신부는 희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은 자라고 하였다(계19:8). 즉 이들은 순교자를 계시한다. 주 재림 시 첫째 부활한 자들임을 가리킨다. 따라서 오늘날도 이런 순교의 신앙에 올라서 있는 자는 주님이 ‘나의 신부야’라고 부르시는 것이다.
앞으로 이 강해는 스테판 원문 성경을 번역한 킹제임스 성경을 기준하여 강해하고자 한다. 그러면 이제 본격적으로 아가서 1:1로 들어가 보겠다.
1:1 노래들 중의 노래니 이는 솔로몬의 노래라.
아가서는 솔로몬이 노래한 것이라고 여기서 밝히고 있다. 시편에는 다윗의 노래가 있고, 또 출애굽기의 모세의 노래, 또 요한계시록의 십사만사천의 새 노래(계14:4)들이 있다. 그런데 이 모든 노래들 중에 최고의 노래가 바로 이 솔로몬의 노래요, 이 아가서이다.
아가서의 주인공은 신랑과 신부이다. 신랑은 예수님이요, 신부는 솔로몬이 된다. 솔로몬이 신부의 자리에서 신랑 예수님을 사랑하며 노래하는 이 관계 설정이 바로 1절이다. 그러나 솔로몬이 신랑으로, 또 술람미 여인을 신부로 서로 사랑하는 것이라고 해석하는 분들도 있다. 그러나 1절에서 정확히 답한다. 즉 솔로몬이 하나님 자리에서 노래한 것이 아니다. 신부 성도의 자리에서 하나님 사랑을 노래한 것이다. 이것이 1절, 곧 솔로몬의 노래다. 솔로몬은 하나님이나 예수님의 자리에 설 수 없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신부 신앙에 섰다면 신부의 노래가 곧 아가서이다./대한예수교장로회 진리측 총회장·주사랑교회 목사